검색어 입력폼

[독일문학]독일문학에 대해서

저작시기 2001.06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내가 제일 좋아하는 작가인 괴테와 헤르만 헤세에 대해서 조사하였다.
그리고 작품은 내가 감동적으로 읽은 작품을 위주로 선정하였다.
괴테와 헤르만 헤세에 대해서 깊이있게 알아볼 기회로 이 리포트의 목적을 삼고자 한다. 덧붙여서 작가와 작품에 대해서 앎으로써,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감상능력을 기르는 것을 궁극적인 목표로 삼고자 한다.
앞으로 소개하게 될 작가와 작품들은 아주 유명하기 때문에 누구나 한 번 쯤은 들어봤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목차

들어가기에 앞서서...
제 1 장 : 괴 테
제 2 장 : 헤르만 헤세 (Herman Hesse)
제 3 장 : 리포트를 마치며.

본문내용

2. 문학세계.
계몽주의 적 생활양식은 세기말을 넘어 지속되었는데 문학의 영역에서는 계몽주의가 고전주의(각주 4참고)에 의해 압도되어 해체되었다. 독일 정신사에서 그토록 유명해진 고전주의는 앞선 상이한 두 가지 조류로부터 발단이 되었다. 그것은 "질풍노도"(Strun und Drag.각주 3참고)와 새롭게 일깨워진 그리스의 문화와 문학에 대한 선호였다. 그리스 ,로마의 정신을 재생하려는 인문주의 운동을 뒤이어 그 형식과 내용에 있어서도 완벽함을 꾀하려던 움직임이 프랑스를 비롯,영국을 이어 독일의 낭만주의 경향으로 까지 이어져 내려왔다 독일이 낳은 낭만주의 거장. 요한 볼프강 폰 괴테(John Wolfgang von Goethe). 그는 자연 과학자로서의 분석과 비판력, 철학자로서의 통찰과 사색의 깊이,시인으로서의 풍부한 감정 등이 한 인격체 안에 융합된 인물로 평가된다.

3. 작품소개.
♠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Die Leiden Des Jungen Westhers)
1749년 독일에서 출생한 세계적인 대문호의 장편소설이다. 괴테가 재개 발라하고 생명력이 넘치는 창작경향이 절정에 다달랐을 때 쓴 작품이라고 할 수 잇다. 따라서 이 소설은 주인공 베르테르의 사랑과 시련, 고뇌와 자살을 다룬 것이 아니다. 그렇다고 텔레비전에 나오는 줄거리 진행이 뻔한 드라마 같은, 연애 문학이라고도 볼 수 없다. 이 소설은 관습과 인식. 규범을 강제하는 사회에 대한 속박과 장벽을 무너뜨리기 위한, 결연한 의지가 담겨 있는 작품이다. 현대 사회의 노동자 인권 운동/학생운동과 같은 맥락은 아닐 것이다. 그렇다할지라도, 사회의 일반적인 통념에 반(反)한다는 차원에서는 맥락이 통한다고 볼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그리 무리한 비교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1774년 출간 당시 젊은 독자층을 완전히 감동의 용광로로 몰아넣었던 소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