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소설]제인에어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14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제인에어의 상징과 연구.

목차

* 빅토리아 시대 여성의 정체성
* 붉은 방
* Lowood 학교와 헬렌
*상충하는 두 서술
*중요부분 번역

본문내용

* 빅토리아 시대 여성의 정체성
《제인에어》는 최근 페미니즘과 탈식민주의의 부상과 더불어 활발하게 재해석되고 있다. 페미니스트들은 제인에어가 어린 시절을 보낸 빈민 기숙학교인 로우드 자선학교의 교장이나, 성장한 후 가정교사로 일하는 숀필드 저택의 괴팍한 주인 로체스터를 억압적인 가부장적 사회제도의 상징으로 본다. 또 탈식민주의자들은 제인 에어를 빅토리아 시대의 억압적인 사회제도에 맞서 투쟁하며, 자신의 의지에 의해 스스로의 삶과 사랑을 선택하는 강인한 여성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 소설에서는 로우드 자선학교와 손필드 저택이 서로 병치 되고 대조되면서 그녀의 인생을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19세기 영국의 고아원과 자선학교는 ‘훈육’이라는 미명 아래 아동학대가 합법적으로 공공연하게 자행되던 곳이다. 당시의 사회관습은 여성의 재능과 개성을 제도적으로 억압하고 있었다. 빅토리아조 여성은 성적인 욕망이 없는 것으로 생각되었을 뿐 아니라 남성에 의해 존재가 규정되는 ‘상대적 존재’였다. 브론테의 여주인공은 사회가 강요하는 상대적 존재로서의 삶을 거부하고 독립된 개체로 존재하고자 했는데, 이러한 브론테의 시도에 대해 스피박은 강박적으로 ‘‘주체 구성’’에 초점을 맞추는 개인주의라고 비판하지만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여성이 독립된 주체여야 한다는 주장은 여성에 대한 당대의 지배적 가치에 대한 전면적인 전복이며 브론테의 독특한 성취이다.

* 붉은 방
어린 시절 리드(Reed) 부인과 존(John)에게 반항한 결과 그 징벌로서 붉은 방에 갇힌 경험은 제인에게 커다란 정신적 충격을 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 후에도 그녀의 삶에 큰 영향을 끼친 중요한 사건이다. 붉은 방에서의 감금 경험에는 고아 여자아이로서의 제인이 겪는 계급적, 성적인 면에서의 소외감이 강하게 내포되어 있고 이러한 소외는 제인이 앞으로 겪어야 할 억압의 성격을 잘 보여준다는 점에서 여성문제에 대한 인식을 함축하고 있다. 붉은 방은 하나의 감옥으로 묘사되며 저항하는 어린아이와 억압적인 주변 환경 사이의 갈등을 압축적으로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제인은 경제적으로 의존하고 있는 처지므로 겸손하게 비위를 맞춰야 한다는 질책과, 무례하게 굴면 신의 처벌을 받게 될 거라는 위협적인 말을 들었기 때문에 숙부 리드 씨의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는 차가운 그 방에서 공포감에 휩싸인 나머지 유령을 본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