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화공실험]녹는점파이널

저작시기 2005.04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실험에 관한 모든정보가 다 들어있습니다

목차

1.실험목적
2.실험이론
3.실험기구및재료
4.실험방법
5.실험결과및고찰
6.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체의 녹는점( melting point, m.p.)은 1기압 하에서 고체가 액체로 변하기 시작하는 온도이다. 순수한 물질이 고체에서 액체로 변화하는 온도범위는 불과 0.5℃이내이므로 녹는점을 물질의 확인에 응용할 수 있다. 그러나 불순물이 섞여 있을 때 상(Phase)변화에 의해 관찰되는 온도변화는 0.5℃보다 크다.

▶ 녹는점 (Melting Point, mp) :
유기화합물을 확인하는데는 녹는점, 끓는점, 굴절율, 밀도 및 고유광회전도 같은 특성을 오랫동안 사용하여 왔다. 이 중에서 녹는점 또는 끓느점은 시료의 순도(Purity)에 관한 정보도 제공해 주며, 색깔, 냄새, 결정모양과 같은 성질들도 확인에 이용될 수 있다. 그러나 새로 합성하였거나 분리된 화합물의 녹는점 또는 끓는점을 예측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물리상수는 이미 알려진 화합물을 확인하는데만 쓸모가 있다.
대부분의 결정성 유기화합물은 분자량이 100-500 정도이며 50-300℃에서 비교적 일정한(1-2℃범위 내) 녹는점을 갖는다. 유기화합물은 녹는점 이외에도 여러 가지 물리적 성질로부터 확인을 할 수 있지만 녹는점에 의한 확인은 비교적 믿을 만하고 쉽게 실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자주 쓰인다.
▶ 순수한 물질의 녹는점 :
물질의 녹는점이란 온도의 변화가 이러나지 않은채 액체상과 고체상이 서로 평형상태에 놓여있는 온도로 정의된다. 녹는점에 있는 순수한 물질의 고체상과 액체상의 혼합물에 열을 가하면 고체가 모두 액체로 변할 때까지 온도는 증가하지 않으며 열을 빼앗을 경우도 액체가 모두 고체로 변할 때까지 온도는 낮아지지 않는다. 순수한 물질의 녹는점(Melting point)과 어는점(Freezing point)은 동일하다.
위의 그림은 순수한 물질에 대한 상(Phase)의 조성-온도와의 관계를 나타낸 것이다. 녹는점 이하의 낮은 온도에서 화합물은 고체로 존재하고, 여기에 열을 가하면 고체의 온도가 높아진다. 녹는점에 도달하면 처음에 액체상이 조금 나타나며 고체상과 액체상의 평형이 이루어진다. 계속해서 열을 가하면 온도는 변하게 하나 두 상은 여전히 평형을 유지한다. 고체가 다 녹았을 때 계속해서 열을 가해주면 온도는 직선적으로 증가한다. 녹는점에서 고체상과 액체상의 증기압은 같다. 결정성 고체의 녹는점은 그 결정의 독특한 온도이므로 녹는점을 측정하여 물질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나 녹는점이 같은 여러 화합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녹는점만으로는 화합물을 확인하는 것은 충분하지 않다. 때때로 한 화합물의 결정모양이 2가지 이상 있을 때가 있는데 이때는 각 결정마다 다른 녹는점을 갖는다. 그래서 어떤 결정의 녹는점을 측정하기 위해 결정을 녹인 후 녹는 화합물을 다시 재결정시켜 재결정된 화합물의 녹는점을 측정하면 결정모양이 달라져 처음 측정한 녹는점보다 훨씬 높은 녹는점을 나타낼 때가 있다.

참고 자료

- Laboratory Techniques Manual, 1 st, pp 14-1~14-7, MIT, 1979
- 화공 실험 2 전남대학교 응용화학공학과 화학공학 전공
- 물리화학 -기본개념과 응용- 이재원 외 저 후문당
- pysical chemistry - robert A. Alberty / Robert J. silbey 2ed edition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