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학]음악치료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음악치료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구체적인 치료방법에 대한 것입니다.
궁금해할 수 있는 사항들을 덧붙여 알기쉽게 풀이하였습니다.

목차

1. 음악치료의 정의
2. 음악치료의 원리
3. 음악치료의 목적
4. 음악치료의 대상
5. 음악치료 과정
6. 장애가 있는 아동에게 나타날 수 있는 효과
7. 음악치료 방법
*Q&A

본문내용

『음악치료』

1990년대 초반 모짜르트의 음악을 듣기만 해도 머리가 좋아진다는 일명 “모짜르트 효과”가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과학적인 입증에 실패해 반짝 인기에 그쳤지만 음악만 틀어 놓으면 기억력과 창의력이 증진된다니 귀가 솔깃하지 않을 수 없었다.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음악치료 역시 이목을 끌기에 충분하다. 음악은 그저 정서적인 효과에 도움을 줄 뿐이지 의학적인 효과가 있겠냐는 생각도 들지만, 한편으론 음악이 과연 치료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하기도 하다. 음악이 정말 환자를 치료하는 효과를 낼 수 것일까?

1. 음악치료의 정의
음악치료란 훈련되고 자격 있는 음악치료사가 즐겁고 창조적인 음악적 경험을 음악치료 대
상자와 나눔으로써 음악치료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정신적인 이상상태를 복원하여 이를 유지하고 나아가서는 향상시킬 목적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음악을 사용하는 일체의 활동을 말한다.
American Music Therapy Association에 따르면 음악치료란 "자격 있는 음악치료사가 건강이나 학습의 문제를 가진 개인들의 심리적, 신체적, 인지적 또는 사회적 기능에 긍정적인 변화를 유발하도록 음악을 계획적이고, 체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라고 하지만 음악(music)을 어떻게 정의하는지 또한 치료(therapy, 긍정적인 변화)를 어떻게 정의하는지에 따라 음악치료에서 음악의 치료적 적용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부르샤(Brucia)는 음악치료를 “훈련된 치료사가 개입하여 음악적 경험과 치료적 관계를 통해 환자를 역동적으로 변화시키는 체계적인 치료과정”이라고 설명한다. 음악치료에 관한 많은 정의가 있지만 부르샤의 정의를 특별히 언급하는 것은 이 정의가 음악치료를 설명하는데 꼭 필요한 중요 요소를 표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