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려사]고려의 무인정권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27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한국사의 이해 과제엿습니다...
참고할 사항이 많아서 올려 봅니다.

본문내용

1. 지금까지 무신정변의 발생의 원인으로 지적되어 온 것은?

고려(高麗) 의종(毅宗) 24년 (1170) 정중부(鄭仲夫) 등에 의해 일어난 무신정변(武臣政變)이 우리 역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참으로 크다. 그것은 흔히 이 정변을 고려왕조(高麗王朝)를 크게 전기와 후기로 구분하는 분기점으로 삼고 있는 데서도 잘 알 수가 있다. 또 이 정변이 고려의 정치ㆍ사회경제ㆍ문화 등 각 분야에 걸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는 사실에 이의를 제기할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다 아는 바와 같이, 이 정변이 일어나게 된 원인에 대해서는 사람에 따라 다소 견해가 다르다. 우선 근대 이전의 전통사학에서는 그 주된 원인을 의종(毅宗)의 실정(失政)에 두고 있다. 다시 말해서 의종(毅宗)이 정치를 잘못해서 정변이 일어나게 되었다는 것이다. (高麗史ㆍ高麗史節要ㆍ東史綱目 등 참조.) 그 뒤에 고려의 전통적인 우문정책(右文政策)에 따른 문ㆍ무반(文ㆍ武班)의 차별대우와 그로인한 양자간의 반목ㆍ대립 및 무신(武臣)들의 불만을 주목하여 이와 같은 현상이 정변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되었다는 주장이 나오게 되었다. 즉 고려의 무반은 이미 귀족정권기부터 양반제의 한 부분으로서 그들에게 주어진 법제적인 대우와 대내외적으로 빈발한 정변과 전쟁 등을 통하여 그 지위를 향상시켜 나갔는데도, 고려의 귀족정권은 여전히 억무정책(抑武政策)을 고집하였으므로 결국 충돌이 야기 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와 함께 무신난(武臣亂) 발생의 또 하나 원인으로 일반군인(一般軍人)들의 불평 불만이 지적되기도 한다. 그것은 이들 일반군인들이 무신들이 일으킨 정변에 직접 참여한 점에 주목한 것이다. 당시 군인들은 군인전(軍人田)도 제대로 지급받지 못하여 경제적으로 지극히 곤궁한데다가 온갖 잡역(雜役)에 혹사당하여 귀족정권에 대한 불만이 컸고, 이것이 무신들의 반란에 쉽사리 동조할 수 있었던 요인이 되었던 것으로 본 것이다.
위에서 지금까지 무신정변(武臣政變) 발생의 원인으로 지적되어 온 사실을 요약하면, 첫째, 의종(毅宗)의 실정(失政) 둘째, 고려 귀족정권의 문무반(文武班) 차별에 대한 무신들의 불만, 셋째, 일반군인(一般軍人)들의 불만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고려무인이야기/이승한/푸른역사
▷한국사 시민강좌 제8집/이기백
▷이인로 VS 이규보-두 시대의 충돌과 균열 /조현설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 연구교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