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시아문화]러시아 문화 콘텐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러시아 문화의 콘텐츠 중 우리나라에 적용할 만한 것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했습니다.

목차

1. 러시아 음식문화.
2. 러시아 공예품
3. 러시아 신화

본문내용

현대 우리는 문화의 홍수 시대에 살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는 TV, 신문, 인터넷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매체를 통해서, 전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으며, 또는 여행을 통해 그들의 문화를 체험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들의 다양한 문화는 갖가지 방법으로 포장되어 상품으로써 우리에게 소비되기도 한다. 또한 요즘 유행하는 퓨전음식처럼, 그 나라의 문화와 뒤섞여 새로운 유형의 문화를 만들어 내기도 한다.
이미 우리 주변에는 많은 외국의 문화가 존재하고 있는데, 그것들은 주로 일본, 중국과 같은 우리와 인접한 국가의 문화이거나, 미국으로 대표되는 서양 문화들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반면, 우리와 지리적으로 가까운 러시아 문화의 경우 상대적으로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은 것을 부정 할 수 없다.
시간이 갈수록 점점 가까워지는 세상 속에서 좀 더 원만한 국제관계를 원한다면, 먼저 남의 문화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할 것이다. 여러 나라의 문화가 있겠지만, 우선적으로 러시아의 문화콘텐츠들을 찾아보기로 하자.

1. 러시아 음식문화.
러시아는 워낙 넓은 나라이기 때문에 각 지방마다 특색있는 음식들이 존재하며, 이로인해 대표적인 음식을 손꼽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또한 귀족음식과 서민음식의 구분이 뚜렷하다는 특징도 있다. 하지만 이들 음식들은 일반적인 특징을 지니는데, 대부분의 요리에 신맛과 단맛이 강한 우유로 만든 전통적인 소스인 스메타나가 첨가 된다는 것이다. 많은 러시아 음식이 있겠지만 이 중 러시아 인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음식은 블린과 피로그 이다. 특히 피로그는 노점상에서 판매될 정도로 일상의 음식이며, 모양 또한 다양한데, 특히 둥근모양의 피로그는 채소와 고기로 장식되어 마치 피자를 연상시킨다. 우리 나라 또한 노점상 음식 문화가 상당히 발달한 나라라고 생각되어 지는데, 언뜻 보면 비슷해 보이는 음식들만 파는듯 보이지만 상당히 색다른 종류의 노점상 음식 또한 심심치 않게 찾아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