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자연과학]건조기후와 스텝기후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건조기후 [乾燥氣候, dry climate]
사막기후 [沙漠氣候, desert climate]
스텝기후 [Steppe climate]

목차

건조기후 [乾燥氣候, dry climate]
사막기후 [沙漠氣候, desert climate]
스텝기후 [Steppe climate]

본문내용

건조기후 [乾燥氣候, dry climate]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수목이 자랄 수 없는 지역의 기후를 말한다. 기후의 건습(乾濕)은 강수량과 가능증발산량(可能蒸發散量)의 차이에 따라 결정된다. 가능증발산량이란 물이 충분하게 공급되는 경우의 증발산량으로, 강수량이 이 수치보다 적으면 물의 부족현상이 생긴다. 수분 부족 기간이 오래 계속되는 토지에서는 삼림이 충분히 발달하지 못하여 초원이나 사막이 생기는데, 건조의 정도에 따라 사막기후와 초원기후(스텝기후)로 나뉜다.

지구상에서 건조기후가 차지하는 면적은 전체 육지의 약 30%로, 주로 중위도 고압대의 지배 아래에 있는 회귀선 부근에 분포하나, 중앙아시아나 북아메리카 대륙의 내부에서는 국지적으로 북위 50° 부근까지 퍼져 있다. 일반적으로 기온의 일교차와 연교차가 커서 여름철의 낮기온이 뚜렷하게 높은데, 이는 증발에 의한 기온조절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고극기온(高極氣溫)은 건조기후지대에서 관측된다.
강우 형태는 대류성 호우가 많고 불규칙하며, 연강수량의 변화도 습윤기후보다 훨씬 크다. 또 저위도 쪽에서는 여름, 고위도 쪽에서는 겨울에 강수량이 많다. W.쾨펜의 기후구분으로는 B기후구에 해당한다.

⊙사막기후 [沙漠氣候, desert climate]
주로 내륙의 아열대고기압에서 발달하는 건조한 기후를 말한다. 일반적으로 강수량은 증발량을 밑돌며, 식물은 자라지 않는다. 저위도 지방의 사하라·아타카마·타르 사막 등에서는 일사량이 강하고 뇌우(雷雨)가 100mm를 넘게 온다. 이 때문에 와디의 내부 등에서는 토양에 수분이 있는 동안은 식생(植生)을 볼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일사가 강한데다 지표가 노출되고 대기 중의 수증기의 양이 적기 때문에, 낮 동안은 기온이 높고 밤에는 기온이 내려가서 일교차(日較差)가 수십℃에 이른다. 한편, 대륙 내부의 분지 내에서 볼 수 있는 고비·중가리아 사막 등에서는 여름에는 아열대지방의 사막과 비슷하나, 겨울에는 기온의 강하가 심하여 저온사막(低溫沙漠)이라고 한다.

참고 자료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 건조기후영역
두산세계대백과(Encyber) 세계지리영역 http://www.encyber.com/search_w/
지리과부도 (교학사) P.48~49 서남아시아 ․ 북부 아프리카
지리교사 김상태 ․ 서정훈 님의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