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행동주의와 구성주의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행동주의 구성주의 이론에 대한 정보입니다
많은 참고가 될꺼예요^^

본문내용

왓슨 (J. B. Watson)이 제창한 심리학의 일파이다.
외현적 행동을 심리학의 연구주제로 하는 초기의 행동주의 심리학은 반사적 행동과 조건반사를 연구의 기본단위로 간주했다.
왓슨의 행동주의 심리학은 1913년에 발표된 <행동주의자가 본 심리학>이라는 논문에서 비롯된다.
이 논문에서 왓슨은 심리학이 자연과학의 객관적 ․ 실험적 분과이며, 그 목적은 행동의 예언과 통제에 있다고 주장하고 유기체가 유전적 습관기제로써 환경에 적응하는 관찰 가능한 사실을 대상으로 연구하며, 유기체는 자극에 따라 반응한다는 점을 주장하였다.
1913년 이후 왓슨의 이론은
① 감각과정의 연구에 있어서 조건반사라는 객관적 방법의 발견
② 행동의 개체 발생적 접근의 중요성의 강조
③ 인간행동에 대한 유전적 영향력의 감소 등의 측면에서 수정되었다.

1930년경에, 왓슨은 인간행동의 연구에 있어서 본능의 무용성을 주장하고 그 대신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초기의 왓슨의 행동주의는 관찰가능한 행동의 연구, 행동의 예언과 통제를 그 주요 내용으로 한다. 현대의 행동주의 심리학은 왓슨의 행동주의를 그 출발점으로 하였으나, 크게 변모되었다.

또한 행동주의에서의 교육은 인간행동이 자연적으로 변화해 가는 것 보다는 그것을 의도적으로 변화시키는데 관심이 있다. 즉, 교육은 인간행동의 유목적적 ․ 계획적 변화작업이다.
변화의 방향과 목적을 찾는 일이 아니라 변화시키는 것이다. 방향과 목적은 교육외부로부터, 즉 사회․ 국가․ 문화 등으로부터 주어지는 것이다.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전제에 근거를 두고 있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지, 감각, 본능등과 같은 개념은 내성적이고 관념적인 것들로 과학적 연구 대상이 될 수 없기 때문에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 또는 수정되는 관찰 가능한 인간행동이 연구의 초점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참고 자료

김인회(2002). 개정 교육사⋅교육철학강의, 서울; 문음사
장인애(1999).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서울; 문음사
김진환(1997). 구성주의와 교육, 서울; 학지사
김진희,이기문(2001). 교육학 주제별 용어사전, 서울; 지구문화사
김진환(2000). 교육심리학용어사전, 서울; 학지사
서울대사범대학교육연구소(1995).교육학용어사전, 서울; 도서출판하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