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학]흡연과 폐암에 대한 연구

저작시기 2004.10 |등록일 2006.06.25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흡연과 폐암에 대한 연구를 간단하게(?) 적은 글입니다.
(담배 유래, 좋은 점, 나쁜 점, 폐암의 종류와
그 치료법, 환자 발생시 간호법)

또한 흡연과 폐암에 대한 수업전개를 어떻게 해나가야 할 것인지 내용이 있습니다.

목차

1. 본시 학습의 전개
1.담배 유래
2.좋은 점, 나쁜 점
3.폐암의 종류와 그 치료법
4.환자 발생시 간호법

본문내용

1. 본시 학습의 전개
가. 단원 : 14. 흡연과 폐암에 대한 연구(담배 유래, 좋은 점, 나쁜 점, 폐암의 종류와 그 치료법, 환자 발생시 간호법)
나. 제재 : 흡연과 그에 따른 질병인 폐암
다. 본시 학습의 목표
- 흡연이 우리 몸에 많은 피해를 주는 것을 알 수 있다.
- 폐암에 대하여 알고 그에 따른 치료법을 찾아보자.
담 배 의 유 래


담배는 콜럼버스가 미국 대륙을 발견했을 때, 쿠바에서 토인들이 피우는 것을 발견한 데서부터 유럽으로 전래되었다고 보통 말하여지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그 이전에 유럽에서 피웠다고 이설(異說)을 주장하는 이도 있다. 그런가 하면 인류학자 중엔 아시아에서 미국 대륙 쪽으로 전파되었던 것이라고 말하는 이도 있다.
영어로 담배를 tabacco(터배코)라 하는데, 가까운 일본에서도 (다바코)라고 한다. 그 어원에 대해 서인도 제도의 섬 가운데 타바고(Tabago)에서 유래했다는 설과, 산토 도밍고 토인이 흡연에 사용하는 담뱃대를 토바코라 한 데서 온 것이라는 설이 있고, 또 한편으로는 멕시코 원주민들의 토어(土語)에서 왔다는 말도 있다.
담배에 관한 우리나라 최초의 기록은 「인조실록」에 나온다. 거기에 “담배는 서기 1616~1617년에 바다를 건너 들어와 이를 복용하는 자가 간혹 있었으나 그다지 성행하진 않더니 1621~1622년에 이르러서는 복용하지 않는 사람이 거의 없었다”고 쓰여 있다. 지봉 이수광의 「지봉유설」에는 “담바고는 남령초라 하는데 근년에 일본에서 온 것이다”라는 기록이 있으며, 장유의 「계곡만필」에는 “담배 피우는 법은 본디 일본에서 온 것이니, 일본 사람은 이를 ‘담박괴’라 한다.”라 하였으며, 전래 민요에는 ‘담바구’라는 표기도 보인다.
결국 담배는 ‘토바코’가 일본의 ‘다바코’를 거치고 그것이 우리 나라로 건너오는 사이 ‘담바구’같은 것으로 와전되어 `담배`로 된 것이라 생각해 볼 수 있다. 민간 어원론적으로는 ‘단 방구’라는 데서, 즉 ‘달콤한 방구 같다’는 데서 왔다는 말도 있지만, 역시 어디까지나 민간에서의 이야기일 뿐, ‘담바구’의 음절이 줄어들면서 ‘담배’로 되었다고 봐야 할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