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철학]에피쿠로스와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에피쿠로스와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을 정리.요약하여
그 의의를 밝히고 있다.

목차

1.원자론의 시작과 흐름
2. 에피쿠로스와 데모크리토스의 각각의 원자론 정리
3. 에피쿠로스와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비교.
4. 에피쿠로스와 데모크리토스의 차이점 요약
5. 에피쿠로스와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비교의의

본문내용

‘에피쿠로스철학`의 기초를 이루는 원자론에 의하면 참된 실재는 원자(아토마)와 공허(케논)의 두 개 뿐으로서, 원자는 불괴의 궁극적 실체이고 공허는 원자가 운동하는 장소이다. 원자는 부정한 방향으로 방황운동을 하는데, 이것에 의해 원자 상호간에 충돌이 일어나서 이 세계가 생성한다. 그러므로 세계에 있는 모든 것, 즉 인간이나 신들이나 모두 원자의 결합물에 지나지 않으며, 또한 인식이란 감각적 지각에 지나지 않고 물체가 방사하는 원자와 감각기관과의 접촉에 의해 성립한다.
이 자연학에 의하여 그는 죽음과 신들에 대한 공포를 인류로부터 제거하려 하였다. 죽음이란 인체를 구성하는 원자의 산일이며, 죽음과 동시에 모든 인식도 소멸한다. 신들도 인간과 동질의 존재이며 인간에게 무관심하다. 인생의 목적은 쾌락의 추구에 있는데, 그것은 자연적인 욕망의 충족이며, 명예욕·금전욕·음욕의 노예가 되는 것은 아니라는 주장을 폈다. 그는 공공생활의 잡답을 피하여 숨어서 사는 것, 빵과 물만 마시는 질박한 식사에 만족하는 것, 헛된 미신에 마음이 흔들리지 않는 것, 우애를 최고의 기쁨으로 삼는 것 등이 에피쿠로스가 주장하는 쾌락주의의 골자였다.《자연에 대하여》등 300여 권에 이르는 저서가 있었으나 그 대부분은 산일되고 단편만이 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