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중국]마오쩌둥과 덩샤오핑 비교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마오쩌둥과 덩샤오핑를 비교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모택동과 등소평의 사상
2.1. 모택동의 사상
2.2. 등소평의 사상
3. 사상적 차이에 의한 정책의 비교
3.1. 정치
3.2. 경제
4. 결론
5. Reference

본문내용

2. 모택동과 등소평의 사상

2.1. 모택동의 사상

모택동 사상은 마르크스-레닌주의처럼 보편타당성을 주장하는순수 이데올로기라기보다는 마르크스-레닌주의라는 보편적인 이론을 중국혁명의 실천과정에 적용하면서 생성된 실천적 이데올로기라고 볼 수 있다. 즉, 모택동 사상은 중국의 사회화라는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확립된 사상이라고 볼 수 있다. 다음에서는 중국혁명과 중국의 정치현실이라는 시대적, 상황적 맥락에서 계급투쟁과 사상혁명을 강조한 모택동의 사상과 그의 사회주의에 대해 알아 보고자 한다.

2.1.1. 배경 및 사상

1921년에 모택동은 중국공산당의창당대회에 참가한 후 호남성의 책임자로서 장사에 돌아와 노동운동과 당의 세력 확장을 위하여 노력하였다. 이후 중공당이 국공 합작을 결정하자 모택동은 국민당에 가입하여 주로 농촌 공작에 종사하였다. 이 시기를 통해 모택동은 정통 마르크스주의자들의 주장과는 다르게 농촌 주민들과의 결합을 기반으로 한 사회주의 혁명을 주장하게 된다. 물론 모택동 자신도 도시 노동자의 역할을 인정하지만, 후진 농업국이라는 중국의 특수한 상황으로 인해 농촌 혁명이 중요하며, 농민 계급도 도시 노동자 계급과 같이 혁명적이고 진보적인 세력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후에 정강산 투쟁을 하면서 구체화되기 시작한다. 즉, 농민의 지지를 바탕으로 홍군을 조직하고 혁명 근거지를 구축한 후, 유격전술에 입각하여 지구전을 전개함으로써 마침내 농촌이 도시를 포위하여 혁명을 승리로 이끌어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험적 자산 속에서 모택동의 인민에 의한 계급 투쟁적 관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