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범죄학]독일의 GSG-9 관련 레포트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GSG-9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GSG-9의 [역할,역사,임무,조직]등을 토대로 작성하였습니다. 인터넷과 다른학생과 차별화하기 위해 의견과 내용을 독창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적정분량과 창의적인 내용으로 A+받은 과제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날이 갈수록 테러의 다양성과 그폭 때문에 각국에는 테러를 전담으로하는 특수부대가 생겨나고 있다. 각국에서도 나는 독일의 특수부대 GSG-9에 대해서 조사해 보았다.
독일이 특수부대를 창설한 배경은, 1972년 뮌헨 올림픽 기간 중에 팔레스타인 테러리스트에 의해 이스라엘 선수 11명이 무참하게 살해되자, 서독 정부는 테러리즘 발생시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특공대의 필요성을 절감하게 되었고 브란트(Willy Brandt)수상은 Hans-Dietrich Genscher 연방 내무장관에게 대테러 부대 창설을 지시했다. 악명을 날렸던 나치 독일의 친위대인 SS에 대한 반감이 여전했기 때문에 군의 엘리트를 중심으로 한 특공대를 창설하지 않고, 대신에 연방국경경찰(Federal Border Police) 예하에 특공대를창설하기로 결정되었다.
이에 따라 창설된 서독의 특공대가 Grenzchutzgruppe(GSG-9)이며, 총대원은 88명으로 구성되었다.
본(Born)의 외곽에 자리한 세인트 오거스틴(St. Augustin)에 기지를 두고 있는 GSG-9는 테러리즘 관련 임무를 수행하며, 위기상황하에서의 VIP 경호, 테러리스트의 공격이 예상되는 독일 주재 외국 대사관 방어, 국가의 주요 시설물에 대한 수비 등을 담당하고 있다. 초대 GSG-9 대장으로 임명된 웨게너(Ulrich Wegener)는 경찰 베테랑으로 테러리즘 전문가로 명성을 날리고 있었고, 미국과 이스라엘의 특수부대와 긴밀한 협조로 오늘날의 GSG-9을 있도록 한 장본인 이며, 1976년 이스라엘의 엔테베 인질구출작전에 동행하여 이스라엘 특공대에게 전술적 조언을 하기도 했다.
베게나는 미국의 FBI와 이스라엘에서 대테러작전 교육을 받았으며, 1972년 후반 GSG-9의 창설준비를 시작, 1973년 초 이미 작전에 투입할 수 있을 정도로 GSG-9의 틀을 만들었다.
창설당시의 GSG-9은 구성면에서 보면 3개의 공격대로 되어 있으며, 통신 및 정보분대, 화력분대, 연구 및 장비분대, 정비 및 군수분대, 훈련분대등의 지원을 받아 임무를 수행하도록 조직되어 있었다. 1983년에는 1개의 공격대가 추가되어 현재는 4개의 공격대로 구성되어 있다. 각 공격대는 원래 30명으로 되어 있었으나, 현재는 증원되어 42명으로 되어 있으며, 작전단위는 SET 5명이며 돌입조와 저격조로 양분화되어 있다. 이같이 SET는 인원이 적은 관계로 기동력이 뛰어나 인질구출작전에 빠르게 대응한다.

참고 자료

GSG-9 관련 논문, 신문기사, 서적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