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마오쩌둥과 덩샤오핑 그 두 황제들의 혁명과 개혁에 관하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400원

소개글

마오쩌둥과 덩샤오핑 그 두 황제들의 혁명과 개혁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서론

1. 왜 마오쩌둥은 개혁, 개방 정책을 펼칠 수 없었는가?

2. 덩샤오핑은 어떻게 개혁, 개방정책을 펼칠 수 있었는가?

3. 현대 중국인들은 왜 마오쩌둥 시대를 추억하는가?

4. 20세기 역사의 관점에서 마오쩌둥과 덩샤오핑은 어떻게 이해될 수 있는가?

결론

본문내용

1. 왜 마오쩌둥은 개혁, 개방 정책을 펼칠수 없었는가?

마오쩌둥은 왜 덩샤오핑과 같은 개혁, 개방 정책을 펼 수 없었을까? 이 말은 왜 중국은 미국과 대립할 수 밖에 없었을까 하는 말로도 바꾸어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덩샤오핑의 개혁, 개방정책은 미국과의 관계 개선 이후에 이루어 졌고, 그 이전은 미국과의 전쟁에 대비한 일종의 전쟁준비 태세에 있었기 때문에 쉽사리 개혁, 개방 정책을 펼칠 수가 없었다. 그리고 비로소 미국과 서방세계에 대한 관계개선이 있은 다음 개혁, 개방 정책을 펼쳐 나갈 수 있었다. 따라서 마오쩌둥이 개혁, 개방정책을 펼칠 수 없었던 가장 큰 이유를 미국과의 대립에서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왜 마오쩌둥은 미국과의 대립을 선택할 수 밖에 없었던 것일까? 그 이유를 우선 중화 인민 공화국의 성립 배경으로부터 살펴볼 수 있다.
공산 혁명이 성공하고 중화 인민 공화국이 성립 될 수 있었던 것은 크게 두 가지 이유이다. 하나는 당시 일본의 침략에 대한 공산당의 저항이 민중들로부터 커다란 호응을 얻었기 때문이다. 오쿠무라 사토시는 "중국의 사회주의 체제는 일본 침략의 산물이며, 사회주의 체제의 여러 요소는 장기간에 걸쳐 총력을 다해 일본에 저항하는 과정에서 생성된 것이다." 오쿠무라 사토시 지음, 박선영 옮김. ╔새롭게 쓴 중국현대사: 전쟁과 사회주의의 변주곡╝. (소나무, 2001.)
라고 설명 하고 있다. 공산당은 쑨원(孫文)이 소위 "흩어진 모래"라고 표현한 중국 민중들을 일본의 침략 아래서 강한 민족주의로 결집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의 통일국가를 성립할 수 있었던 배경이 된다. 또한 공산당은 이러한 반일 감정을 후에 반미 감정으로 연결 시켜 국공내전에서도 승리할 수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