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심리]장애아 심리 변화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장애인의 심리중 장애인의 역할변화와 그로인해 나타나는 부정적 결과를 감소하는 방안, 그리고 장애인의 사회적 소외감에 대해 적은 레폿입니다.

목차

Ⅰ. 장애인의 역할변화
Ⅱ. 장애인의 역할이 변화함에 따라 나타나는 부정적인 결과를 내가 전문가라면 어떻게 감소시킬 것인가?
Ⅲ. 장애인의 사회적 소외감

본문내용

Ⅰ. 장애인의 역할변화

심리학자들은 신체불능에 연유하는“행동”에 많은 관심을 보이는데 장애인들이 장애를 겪으면서 겪게 되는 역할변화를 새 심리적 사태와 겹치는 심리적 역할로 나누어 보고 있다.

1. 새 심리적 사태
새 심리적 사태 또는 낯설은 심리적 사태를 가진 사람은 방황 동요, 불안정을 특징으로 하는 시행착오적인 행동을 하게 되며 동시에 좌절감이나 갈등을 갖게 된다. 새 심리적 사태는 세 가지로 첫째는 경험의 부족으로 생기게 되며, 둘째는 문화가 요청하는 행동수단을 갖지 못하여 생기는 것이며 마지막으로 셋째는 사회가 자극하는 가치의 정도의 변화에 의해 생겨나는 것이다.

2. 겹치는 심리적 역할
불능자는 두 개의 세계, 즉 겹치는 심리적 역할 속에 살고 있다.


위의 그림과 같이 비장애인과 불능자의 심리적 세계는 두 세계에 걸쳐 공통으로 있는 활동이 대부분이지만, 비장애인이 더 많은 행동 가능성을 지니고 있으며 분화작용도 잘되기 때문에 비장애인의 세계는 더 넓게 표시되어 있다. 이와 같은 두 개의세계 관계는 사람들 사이의 차이가 어떤 모양으로 있든 간에 이 방법은 다 같이 적용될 수 있다. 남자와 여자의 심리적 세계, 흑인과 백인의 심리적 세계 등으로 사람 하나를 놓고 보아도, 그가 여러 개의 다른 집단에 끼어 있는 한은 그도 여러모로 겹치는 역할을 해내야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사람은 자기에게 가해지는 심리적 및 사회적 힘의 각각 다른 덩어리에 의해서, 요청되는 역할을 해낼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① 간섭하는 겹치는 역할
각각 다른 역할들은 한 덩어리로만 있는 것이 아니고, 서로 간섭을 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사람이 낮에는 축구를 하고 밤에는 악단 지휘를 할 수 있지만 두 가지 일을 동시에 해낼 수는 없다. 이럴 경우에는 갈등이 생기게 되는데 둘 다 하고 싶다는 생각이 짙으면 갈등의 정도는 더욱 심해지고, 그 사람에게 가해지는 여러 심리적 힘의 교호작용이 마침내 하나의 목표를 향해서 통합이 될 경우에는 갈등이 해소된다. 사람은 각 사태에서 일어나는 힘에 대해서 순응해 갈 수 있으며 두 역할이 다 함께 열려있어 선택할 수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