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행정, 경영]체인지 몬스터

저작시기 2005.12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체인지 몬스터라는 책을 읽고 쓴 독후감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누어 썼으며-
교수님에게 알찬내용이라며 칭찬받은겁니다-
필요하신분 다운받으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체인지 몬스터 : 변화의 인간적, 감정적 요소들
Ⅲ. 침체기
1. 의욕상실과 현실부정
2. 상태의 인식과 진단
Ⅳ. 준비기
1. 합의의 도출
2. 준비됐습니까?
3. 변화의 욕구
Ⅴ. 실행기
1. 발 진
2. 참여의 확대
3. 계속 말하라
Ⅵ. 결정기
1.중간지대
2. 리더의 행동과 실천의지, 가치의 중요성
Ⅶ. 결실기
1. 결실기의 열매와 위험
2. 낡은 것이 다시 새로워질 때
Ⅷ.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우선 이 책은 노무현 대통령이 읽는 책, 권장한 책이라 하여 유명해진 책이다. 특히 공무원 사이에선 더더욱 그러하다, 또한 내용상의 특징으로 말미암아 기업가와 그 부하직원들로 하여금 많이 읽히고, 읽기를 권유했던 책, 언론과 메스컴을 많이 넘너들었던 책중 하나일 것이다. 또한 ‘행정개혁론’이라는 강의를 듣게 되면서 은연중에 신문이나 언론잡지등을 통해서 이 책의 이름과 내용을 접하게 되었을 때, ‘아~ 이런내용과 연결되는구나!’하고 발견하곤 했다.
지금 이 시대는 변화의 시대라고 할 만큼 빠른속도로 우리의 일상생활부터 시작해서 세계화까지 변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시대에 발맞추어 우리에게도 변화의 혁신이 없다면 우리는 살아남지 못할 것이 분명하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의 시도도 만만치 않은 저항과 반항을 불러일으킴은 누구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실제 일어났을 경우와의 대비하였을때 그 대책은 미미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비단 우리나라만이 해당되는 내용은 아니지만 그 출발선상에 있어서 우리는 한참이나 멀리 떨어져 있다는 것이 문제이다.
그리고 또한 변화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시도하고 그 과정을 차례차례 밟는다 하여도 그 과정속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가느냐의 문제 또한 우리가 풀어나가야 할 숙제인 것이다.
우선, 자신이 속한 조직에서 변화를 시도하게 되면 그 속의 조직구성원들의 반응은 일단 두려움과 불안함 등의 복합적인 감정일 것이다.
이 책은 바로 이런 요소를 기업과 같은 조직의 변화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지만 지금껏 무시되어왔던 요인이 `인간의 감정`이란 점을 날카롭게 지적하고 있는 새로운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책이다. 변화를 이룩하기 위한 수많은 노력이 결국 실패하고 마는 이유를 잘 나타내고 있다. 이 책의 지은이는 조직의 변화 곡선이 침체기, 준비기, 실행기, 결정기, 결실기라는 다섯 가지 과정을 따라 구성되어 있다고 하면서 각각의 과정을 설명하기 위해 여러 사례들을 그 예로 삼았다. 그리고 변화의 한복판에 서 있는 사람들의 감정을 파악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그 해결책을 제공하려 하였다. 조직의 변화를 인간 감정이라는 관점에서 다루고 있는 이 책은 개인과 기업, 개혁을 하려 하는 조직이나 기업들에게 좋은 조언자의 역할을 할 책임을 기억하면서 이제부터 그 몬스터의 실체를 알아보고, 몬스터를 물리치는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