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중국사]홍수전의 태평천국운동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홍수전과 태평천국운동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서론
2.본론
3.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전근대사회의 ‘민중운동’은 피지배층이 자신들의 권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배층과 지배기구에 대항하여 전개한 투쟁을 말한다. 곧 민중운동은 인류역사가 지향해야 할 목표를 현실보다 앞서서 선구적으로 추구해왔다. 마르크스는 「철학의 빈곤」에서 “문명이 시작되는 바로 그 때부터, 생산은 다양한 계층이나 신분 또는 계급의 적대 관계에 그 기초를 두기 시작한다. 적대관계 없이 진보는 없다. 이것이야 말로 지금까지 문명이 따라온 법칙이다. 현재에 이르기 까지 생산력은 다양한 계급의 적대관계라는 체제덕분으로 발전해왔다.” 고 서술하였다. 그러면 19세기 중국사회의 모순과 극복을 위한 민중운동은 어떠하였는가?
중국의 태평천국운동(太平天國運動)은 1851년 1월 정식으로 기의를 선포한 이래 1864년 7월 실패할 때까지 14년간 중국의 봉건왕조에 대치하는 민중적 정권을 수립하여 18개성과 6백여 개의 도시를 점령·유지시켰다. 태평천국운동은 청 말에 누적되고 있던 대내외적 모순이 집약적으로 표출된 대사건이었다. 따라서 태평천국이 19세기말의 청조의 정치적 실정과 중국의 농촌 분해과정에서 비롯되는 봉건적 토지 소유의 모순과 아편으로부터 제기되는 서구 자본주의의 침략이라는 이중의 모순을 어떻게 표출했으며, 그러한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 제시된 정책 및 그 문제점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태평천국의 핵심적인 인물이었던 홍수전의 ‘객가인’으로서의 삶의 출발은 운동의 본질인 ‘차별’의 통감과 평등의 ‘발현’과 연결된다고 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홍수전의 일대기를 통한 태평천국의 성격과, 정치적․역사적인 한계점 및 의의를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1) 성장기

중국 광동성 화현 중서부 관록포 마을 출신의 홍수전은 극히 평범한 화남 마을에서 태어났다. 18세기 초, 홍수전의 6대 조상인 홍연삼(洪沿三)이 광동서 북부 매현에서 9명의 가족을 데리고 이주해 온 후, 황무지였던 관록포에 정착한다. 이후 중국 청 왕조의 놀라운 인구 증가에 편승하여, 이 고장에 왔던 9명의 일족은 홍수전이 태어나던 당시 5백명에 달했다고 한다. 홍수전은 농사꾼 아버지 홍경양의 세 번째 아들로 1814년 1월에 태어났다.

당시 객가인의 대다수는 조건이 좋은 경작지는 지주에게 점유되었기 때문에, 소작인이 되거나 척박한 황무지나 산간의 협소한 토지를 차지하여 수전 경작에 의지하며 살아갔다. 객가의 여자들도 온갖 중노동에 종사하여 전족을 하지 않았는데, 광동인들은 이런 객가인을 ‘가난하고 지저분하며 말다툼을 좋아하는 미개한 타관사람’이라고 멸시하며 온갖 심술궂은 짓과 차별을 했다. 홍수전도 분명 이 같은 차별을 통감하면서 성장했을 것이 틀림없다. 그러나 비교적 일찍 이주하여 온 일족이 황무지를 개간하여 객가인만의 큰 마을을 형성하여 살았기에 홍씨 일족의 생활은 나은 편이었다.

참고 자료

인물로 보는 중국역사 5 : 용틀임하는 근대 중국, 정성환 편역, 신원문화사, 1995
중국걸물전, 오정윤 엮음, 오솔길, 1994
재미있는 중국 근대 인물 이야기, 서현봉, 박우사, 199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