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문화]쿠바 세계문화탐방 보고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쿠바에 관한 지리 역사 및 일반적 개관입니다

목차

지리 및 기후
역사
문화
아바나(Havana)

본문내용

지리 및 기후

쿠바는 서인도 제도의 일부로 앤틸리스 열도 내에 위치해 있다. 아바나는 겨우 플로리다의 키웨스트에서 170km 밖에 떨어져 있지 않으며 삐나르 델 리오 쁘로빈세(Pinar del R癌 Province)는 멕시코의 유카탄 반도에서 210km 떨어져 있다. 쿠바의 다른 인접국은 자메이카와 바하마, 하이티(Haiti)로 윈드워드(Windward) 항로를 건너 77km 떨어져 있다. 쿠바 본토는 세계에서 15번째로 큰 섬이며 104,945 sq km 넓이에 1250km 길이, 그리고 가장 넓은 곳이 191km 의 너비이다. 쿠바는 또한 220sq km 넓이의 후벤뚜드(Juventud)섬, 더 나아가 사람이 살지 않는 낮은 4200여 개 남짓의 암초나 작은 섬에 대해서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다.
쿠바의 상당 부분은 가축들을 방목하고 사탕수수, 커피, 담배 등을 재배하는 비옥한 평지로 구성되어 있다. 동부, 중앙, 서부 산맥 등이 국토의 25%를 점하고 있으며 가장 높은 곳은 삐코 뚜르끼노(1972m)이다. 쿠바의 가장 긴 강은 343km의 카우또 강이지만 작은 배조차 다니기 힘든 곳이다.북미와 카리브해의 표층은 자메이카와 쿠바 사이에 있는 7200m 깊이의 카이만(Cayman) 해구와만나고 있기 때문에 지진도 쉽게 발생한다.쿠바에는 6000여 종이 넘는 식물이 살고 있으며 그 중 반 정도는 쿠바의 고유 종이다. 어디서나 볼 수 있는 대왕야자(Reistonea regia)는 쿠바를 상징하는 문장이며 쿠바 내에 2천만 그루의 야자수가 있다고 한다. 쿠바의 다른 식물군에는 희귀종이며 기원이 선사시대인 백악기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코르크 야자(Microcycas calocoma), 기근을 가진 무화과인 하궤이(jagy), 팔마 바리고나(커다란 벨리 야자), 세이바(신성한 판야나무), 그리고 쿠바의 국화인 하얀 마리포사 등이 있다. 남쪽 연안의 여러 곳은 망그로브 습지로 이루어져 작은 물고기나 조류가 살며 북부 연안에는 구불구불한 해변으로 이어져 있다.
쿠바에서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동물은 파충류로 악어나 이구아나, 도마뱀, 도롱뇽, 거북이 그리고 15개종의 독이 없는 뱀 등이 있다. 가장 커다란 육상 포유동물은 60cm 정도까지 자라는 나무 쥐인 후띠아(jut眼)이다. 쿠바의 새로 세계에서 가장 작은 새인 벌새 또는 순순시또(Zunzuncito)는 겨우 메뚜기보다 조금 더 크며 2g 밖에 나가지 않는다. 또코로로는 깃털이 빨간색, 하얀색, 파란색으로 쿠바의 국기와 같은 색이기 때문에 국조로 여겨지고 있다.쿠바의 기온은 계절적으로 큰 변화가 없는 기분 좋은 아열대 기후로 북동쪽으로부터 불어오는 부드러운 무역풍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여름 우기는 5월에서 10월이며 건조한 겨울철은 11월에서 4월까지 계속된다. 평균 기온은 7,8월에 27도까지 오르고 2월에는 22도 정도이다. 연중 내내 습도는 평균 80% 정도로 우기라고 해도 조금 더 끈끈할 뿐이다.

참고 자료

사석원, <황홀한 쿠바>, 청림출판, 2004
David Stanley, <Cuba>, Lonely Planet,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