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방과 생활]체질에 대한 책을 읽고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 수업인 한방과 생활에서 쓴 레포트 입니다..
" 체질, 척 보면 안다? "라는 체질에 대한 책을 읽고 쓴 독후감이구요 전체 서론, 본론, 결론으로 나뉘어져 있고 책에 대한 내용 요약과 개인 적인 의견을 적당히 반영해서 썼습니다..
주로 잘못된 체질 감별법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촉구하는 내용과 본문에서는 각 체질별 구분법과 특징, 그리고 일처리나 행동에 있어서의 대처법 등에 대해서 서술했습니다..
보시고 참고 많이 하시길~~^^0)*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본론>

이 책의 본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총 7부인

1부- 사상의학으로 체질 바로 보기
2부- 행동을 보면 체질이 보인다
3부- 체질을 알면 공부가 즐겁다
4부- 체질을 알면 사랑이 즐겁다
5부- 체질을 알면 가정이 행복하다
6부- 체질을 알아야 사회에서 성공한다
7부- 체질이 건강을 지킨다

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주로 사상 체질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바로 잡고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체질 감별을 통해 각 체질에 맞는 행동 및 요법들을 설명하고 있다.


1부에서는 체질론의 왜곡현상에 대해 집중적으로 얘기하고 있다. 즉, 현대 체질론의 급속도로 높아진 인기에 의해서 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많이 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적절한 이해는 아직 수반되어 있지 못하고 있다는 내용으로 체질은 단편적으로 ‘나는 무슨 체질이다’라고 예단하고 접근해 파악해 나갈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현상들을 종합해서 하나의 경향을 알아간다는 것이다. 또한 체질론의 목적에 대해서도 단지 체질에 맞는 음식과 약물을 선택해 건강을 증진하고자함보다는 사람의 기질의 장단점을 파악하고 마음의 치우침을 알아내어 열등한 심성을 후천적인 노력으로 보완, 몸과 마음이 건강한 성인으로 거듭나기 위한 것이 좀 더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즉, 인간은 선천적으로 치우친 부분을 후천적인 노력으로 가꾸어 이런 각 부분들을 서로 균형 있게 중용을 지키게 하는 것이 바로 사상의학의 본질인 것이다. 따라서 일반인이 사상의학에서 관심을 가져야 할 부분은 건강의 육체적인 측면이 아니라 정신적∙사회적인 측면이라고 할 수 있겠다.

참고 자료

`체질, 척보면 안다?` 김도순, 강용혁 -바다출판사 2001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