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퇴적환경학]퇴적환경의 분류

저작시기 2005.06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91페이지 | 가격 2,500원

소개글

학기말 종합리포트이며 퇴적환경을 하성 해성 모두 망라하여 종류별로 상세히
기술한 리포트입니다. 양은 92장에 달할 만큼 많은 자료가 망라되어 있습니다.
전체로 봤을 때도 좋은 자료이고 이 자료의 일부만 사용해도
다른 리포트 작성시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1. 선상지 및 망상 평원
2. 하천
3. 호수
4. 삼각주
5. 쇄설성 연안
6. 조수의 영향을 받는 연안 및 대륙붕
7. 파도 및 폭풍 작용이 우세한 대륙붕
8. 심해 저탁류와 심해 선상지

본문내용

1. 선상지 및 망상 평원

1> 서론
집수역에서 모인 퇴적물이 좁은 계곡을 통해 운반되어 충적 평원이 시작되는 지점에 이르면, 유수의 운반 능력이 떨어짐에 따라 부채꼴 모양으로 집적되는데, 이러한 퇴적체를 선상지라고 한다. 선상지는 산악고지와 평원이 인접하여 있고, 퇴적물의 공급이 충분한 곳이면 형성될 수 있고, 실제로 다양한 기후대에 걸쳐서 발달한다. 입지조건으로 볼 때, 선상지의 위치 및 발달시기는 지구조 운동의 영향을 크게 받으므로, 고기의 퇴적층에서 선상지를 인지하는 작업은 퇴적분지의 형성과정을 유추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선상지에서 일어나는 퇴적과정은 일반적으로 선상지 표면의 형태적 특징에 큰 영향을 준다. 선상지의 퇴적과정은 집수계의 넓이, 퇴적물의 기원암, 기후조건, 사면의 구배 등에 의해 결정되는 퇴적물의 구성과 입도, 그리고 유수의 배출특성에 의해 좌우되며,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쇄설류나 판류 등이 선상지 형성에 크게 이바지한다. 선상지 표면에서 흔히 관찰되는 망상하천은 선상지 퇴적체를 형성하는 데 기여한다기보다는 이미 퇴적된 쇄설류나 판류 최적물의 표충을 제동시킨다는 주장도 있으나, 주로 망상하천에 의해 퇴적된 선상지도 배제할 수 없다.
선상지는 대게 골짜기의 입구를 꼭지점으로 하여 부채꼴을 이루고 있으며, 그 반경은 100 m 내외에서 150㎞ 까지 걸쳐 있으나, 대개는 10㎞내외이다. 이러한 전체적인 형태는 비교적 일정하므로 선상지에 대한 정의는 기본적으로 여기에 바탕을 두고 있다. 현생 환경에서는 이러한 외적 형태를 인지하기가 쉬우나, 고기의 퇴적층에서는 선상지의 형태적 특성을 알아내기가 쉽지 않다. 또한, 선상지의 뚜렷한 지형학적 특징에도 불구하고 선상지에 대한 퇴적학적 정의에는 많은 어려움과 논란이 따른다. 일반적으로 고기의 선상지 퇴적환경은 분지의 가장자리에서 증력류나, 그에 수반되는 퇴적기구에 의해 형성된 역암이나 조립질(역질) 사암들의 상조합으로부터 유추된다.

참고 자료

퇴적환경학
층서환경의 분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