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적자원관리]중소기업의 보상시스템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4 워드파일MS 워드 (doc) | 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적자원관리 수업과제로 보상관리에 관한 자료입니다.
중소기업의 보상관리를 대기업의 보상관리 시스템과 비교하였고, 그래프 통계 자료를 수록하였습니다. 중소기업 보상 사례 기업을 항목별로 예로 들고 있습니다.

목차

중소기업의 보상시스템

1. 중소기업과 대기업 보상시스템의 차이
o 금전적 보상의 상대적 취약성
O 비금전적 보상의 다양화 노력

2. 중소기업의 보상시스템 사례
1) 그린텍시스템
2) ㈜ 승화이엔씨

본문내용

중소기업의 보상시스템

1. 중소기업과 대기업 보상시스템의 차이

o 금전적 보상의 상대적 취약성

기업의 보상시스템을 크게 금전적 보상과 비금전적 보상으로 보았을 때, 중소기업과 대기업의 보상체계의 가장 큰 차이는 금전적 보상인 임금 수준이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기업규모 차이로 인한 수익의 차이로 인해 상대적으로 임금수준이 낮고 근무여건이 떨어지는 게 사실이다. 더욱이 1994년도부터 일부 경기호황으로 대기업을 중심으로 통상적인 임금인상 외에 성과배분 형태로 지급하는 임금이 크게 증가하여,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의 임금격차는 더욱 확대되었다. 대기업은 시장에서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임금인상의 상당부분을 가격인상이나 납품단가의 인하를 통하여 소비자나 중소기업에 전가하기 쉽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분업관계에 놓여있는 상황 하에서 중소기업과 대기업 간의 임금격차는 중소기업의 인력난을 초래하고 결국 산업전반의 경쟁력을 약화시키게 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중소기업이 대기업과 같이 높은 수준의 임금을 지불하기는 매우 어려운 일이다. 중소기업은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수익률이 저조하여 지불여력이 취약할 뿐만 아니라 다수가 노동집약적 업종을 영위하고 있어 임금인상은 그 만큼 더 큰 부담이 되기 때문이다.

O 비금전적 보상의 다양화 노력
대기업에 비해 금전적 보상이 취약함에 따라 구직자들의 선호도에서도 대기업과 중소기업은 매우 큰 차이를 보이고 있고 이는 우리나라 기업의 해결과제로 지속되고 있다. 하지만 인력 수급에 있어 임금수준만이 절대적인 조건은 아니기 때문에 최근 중소기업은 이러한 인력 문제를 타개하기 위한 방책으로서, 비금전적 보상의 확충에 더욱 힘쓰고 있다. 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임금수준과 근무여건의 취약함에 따라 기존의 방식으로는 우수인력의 채용과 유지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새로운 보상 제도를 추진 중이다. 기업 구조상 금전적 보상은 대기업만큼 제공하지 못하더라도 대신 교육훈련, 다양한 경력개발, 폭넓은 업무재량권 등 비금전적 보상으로서 다양한 복리후생 제도를 확충하는 데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