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금융시장론]부동산지수파생상품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부동산지수를 이용한 파생상품 소개 입니다
현재 한국에는 이러한 파생상품이 없습니다.
따라서 해외 부동산지수를 이용한 파생상품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목차

1. 파생상품이란?
2. 파생상품의 기능
3. 부동산파생상품이란?
4. 부동산파생상품의 의의
5. 부동산파생상품의 종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파생상품이란?
일반적으로 파생금융상품은 미래의 불확실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미래의 자산가격을 현재시점에서 고정시키는 형태의 계약을 뜻하며, 현물거래를 하는 기초가 되는 자산을 바탕으로 해서 만들어진 것이어서 파생이라고 부른다. 또한 파생금융상품은 다양한 경제활동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회피하려는 사람들과 이러한 위험을 사들임으로써 이익을 얻으려는 사람들이 위험 자체를 거래하기 위한 상품이라 말할 수 있다.

2. 파생상품의 기능
파생금융상품은 위험회피 동기뿐만 아니라 고수익을 창출하려는 투기적 동기가 금융계약의 형태로 결합되어 거래가 이루어진다. 즉, 파생금융상품은 사람들이 각기 다른 위험 선호도를 바탕으로 위험이라고 하는 부의 효용을 프리미엄의 대가로 위험선호자와 위험회피자인 투기자들 사이에 거래하도록 함으로써 거래참가자 모두의 효용을 증진시키는 기능을 한다.

3. 부동산 파생상품이란?
부동산 파생상품이란 기초자산이 부동산이라는 것을 제외하면 금융파생상품과 동일하다. 따라서 부동산 파생상품을 정의하자면, 부동산 파생상품은 실물 부동산, 부동산주식, 부동산지수(부동산 종합주가지수 및 감정평가를 바탕으로 한 부동산지수) 등의 가치의 의존해서 결정되는 증권과 관련된 상품이라고 할 수 있다.

4. 부동산 파생상품의 주요의의
부동산 파생상품의 주요한 의의는 헤지와 위험 전가 기술에 의한 부동산 투자 또는 부동산포트폴리오 위험을 관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한국 부동산지수라고 하는 지수를 바탕으로 한 옵션상품이 있다고 가정하자. 그리고 재난 발생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다가, 갑자기 대규모 재난이 발생하였다고 가정하자. 그렇다면 건물이 파괴된 만큼 건물의 가치는 크게 하락한다. 이러한 위험을 헤지 하고 싶을 때 부동산가격지수 풋옵션을 사전에 구입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러한 부동산 파생상품의 존재는 위험을 헤지하거나 다른 것으로 위험을 전가할 수 있는 수단을 갖지 못했던 부동산 시장에 있어서 새로운 부동산 위험관리의 수단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부동산 시장이라고 하는 불완전한시장을 완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부동산파생상품을 이용한 위험관리.<이빙수/건국대>
한국은행 (海外經濟情報 제2006-46호, 2006. 5. 29)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