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수학과교육]미국수학교과서 mic와 우리나라 수학교과서와의 비교분석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9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MiC(Mathematics in Context)는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사물과 상황 속에서 자연스럽게 수학의 주요 개념들을 터득해 나가게 해 주는 새로운 개념의 수학 교육 프로그램이다. 미국국립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NSF)의 후원 하에 미국 매디슨 위스콘신대학교의 교육 연구 센터와 네덜란드 위트레흐트대학교의 프로이덴탈 연구소가 협력하여 개발하고, 미국의 여러 지역에서 테스트를 통해 검증된 새로운 패러다임의 초, 중등용 수학 교육 프로그램이다. MiC는 전미수학교사협의회(NCTM)가 마련한 `학교 수학을 위한 교육과정 및 평가 규준`에 맞게 구성되어 있으며, 미국의 5학년에서 8학년(우리나라의 경우 초등학교 5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까지의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네 개 학년의 각 단계는 각 10개의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각 단원들은 기하, 대수, 수, 통계의 네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다. 그러나 이들은 우리나라의 초중등 교육과정과 같이 따로 분리되어 있지 않고, 각 영역 내에서의 연계, 서로 다른 영역간의 연계, 수학과 실생활 문제간의 연계라는 연계성을 강조한 것이 MiC의 주요한 특징 중의 하나이다.
지금부터 MiC의 특징을 알아보고 한국 수학교과서와의 비교를 통해 한국 수학교육이 나가야할 방향에 대해 고찰해보겠다.

Ⅱ. 본론
1. MiC 교과서에서는 모든 단원이 커다란 맥락 속에서 이루어진다. 그리고 그 속에 작은 상황들이 다시 주어져서 각각의 학습 목표에 맞게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되어있다. 이것은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수학적 지식을 이용하여 현실 상황의 문제를 비형식적으로 해결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자신의 해결 전략을 구상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자신의 해결 전략이 완성되면 그것을 그룹이나 교실 전체에서 다른 동료 학생들에게 설명하거나 다른 학생들의 해결 전략에 대한 설명을 들으면서, 자신의 해결 전략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 나갈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그리고 정해진 틀에 따르게 하지 않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과정을 유도한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 교과서는 상황 중심이라기보다는 문제 속에 있는 수학적 개념이 중심이라 하겠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