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인문]아틀란티스의 대륙침몰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3,500원

소개글

아틀틀란티스에 관하여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틀란티스란?
2. 아틀란티스를 보는 관점
3. 아틀란티스의 발견의 의미
4. 아틀란티스의 위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9,000년 전에 아주 강력한 고대 국가가 있었다. 이 나라는 모든 면에서 완전한 이상 국가였다. 아주 예전에, `헤라클레스의 기둥`(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헤라클레스의 기둥은 지금의 지브롤터 해협 동쪽 끝에 솟아있는 두 개의 바위를 말한다) 뒤편에 큰 섬이 있었다.
이 큰 섬을 아트란티스 대륙이라고 불렀는데 이 섬을 지배하던 나라는 동서로 리비아에서 이집트 접경 지역까지, 북쪽으로는 유럽의 티레니아(이타리아 중북부)까지 통치하는 강력한 국가였다. 이 국가는 그리스와 이집트의 해협에 위치한 지역도 점령하였다. 그러자 그리스에서 지혜와 용기를 겸비한 지도자가 나타나서 그리스 전체를 총괄하는 동맹군을 만들었다. 그러나 동맹군 간의 이해가 서로 엇갈려 모두들 자기 나라로 돌아가고 그리스 혼자만 싸워 승리자가 되었다.
이 사건이 일어난 지 얼마 후에 엄청난 지진과 해일이 일어나, 단 하루의 밤과 낮 사이에, 그리스의 전사 모두가 땅 속에 묻혔고 아틀란티스 대륙 역시 바다 속으로 사라져 버렸다. 아직도 사라진 섬과 유적들이 수면 바로 아래에 있기 때문에 이 지역에서는 배가 항해하기 불가능하다. 그것은 침몰한 섬이 남긴 많은 이토가 배의 항해를 방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상은 그리스 정치가 솔론이 사이스의 사제로부터 들은 이야기이다. 그러면 아틀란티스 대륙은 역사상 실제로 존재하였던 대륙인가? 존재했다면 그 위치는 어디인가? 그 곳은 아직도 정확한 위치를 발견해내지 못하고 있다. 이 대륙의 존재여부와 사라진 원인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아틀란티스란?
아직까지도 그 진위 여부가 밝혀지지 않은 신비한 대륙으로, 포세이돈의 장남인 아틀라스(아틀란
트)가 이 땅을 최초로 다스리게 되어 `아틀란티스`라 명명되었다.

2. 아틀란티스를 보는 관점
아틀란티스를 보는 관점은 크게 두가지가 있다. 첫번째 관점은 플라톤 중심의 일반 역사학적 관점이다. 플라톤 중심의 관점은 아틀란티스는 그리스 로마 문명보다 더 앞선 기술문명을 가지고 있었고 그렇다고 고도의 기술수준은 아니었다. 그 당시로 봐서는 최고의 문명을 가진 국가였다. 그러나 아틀란티스 인들은 앞선 기술을 자신들의 향락을 위해 사용했고, 정신적의 타락의 길을 가고 있었다. 결국 이러한 아틀란티스는 자연재해로 인해 멸망했다고 보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