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국어과교육]바람직한 국어과 교재구성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7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ⅰ. 원리
ⅱ. 기존교재의 구성 틀 및 장․단점
ⅲ. 제 7차 교재 중 한개 소단원의 분석 및 장․단점
ⅳ. 국어교재의 재구성(소단원 목표 유지)
<<넷째 마당. 문제와 해결>>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수․학습이 이루어지기 위한 요인으로써 크게 교사와 학생, 그리고 교재를 들 수 있는데, 특히 교재의 경우 교수․학습의 기본 바탕이 될 뿐만 아니라, 교육적 목표에 부합하는 올바른 교수․학습의 방향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재의 경우, 학생과 교사 요인에 비하여 다양한 변인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성공적인 교수․학습의 목표 달성을 위하여 반드시 좋은 교재를 위한 연구와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우선, 기존 교재 체제의 분석과 재구성에 앞서 교재의 기준을 명확히 제시하고자 한다. 교재의 개념은 실로 다양해서 그 층위에 따라 연구의 폭과 범위가 다양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보편적으로 교재란 말이 교과서 전체를 지칭한다. 기존의 연구의 경우, 교과서의 전체적인 체재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루어져 왔는데, 이렇게 교재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에 대한 고려도 없이, 전체적인 교과서의 틀을 논의하는 것은 모순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러한 교재는 그 이면에서 각각의 요소를 움직이게 하는 이론적인 근거나 당위성이 부족하기 때문에 실제 활용의 단계에서는 많은 약점을 드러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전체 교과서를 구성하는 부분이자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의 기본 단위가 되는 ‘단원’을 중심으로 교재에 대한 논의를 전개함으로써 국어과 교재 연구의 효율성과 교재 구성의 일관성을 도모하고자 한다.

Ⅱ. 본론
교재는 일련의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관련을 맺으며 목표를 지향하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교재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요소 중에서 핵심 요소란, ‘교재를 하나의 의미 있는 전체로 만들기 위해서 꼭 필요한 중심 요소’로서 교재는 이런 핵심 요소들의 조합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것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것은 합목적적이고 체계적인 교재 구성을 위한 선결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재를 구성하는 원리를 논의하기 전에 핵심 요소에 대해 언급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

참고 자료

김수업,『국어 교육의 원리』, 청하, 1994.
김광해,『국어지식 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1997.
서울교육대학교 강경호 외 5인, 『초등 국어과 교육론』, 박이정, 1997.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 과정 중심의 국어교육』, 박이정, 1997.
신헌재․이재승 편저,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 그 원리와 방법』, 박이정, 1997 증보재판.
박영목 외 2인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주)교학사, 2001.
최영환, 『국어교육학의 지향』, 삼지원, 2005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2005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