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해양, 생물]적조란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적조의 피해, 발생조건, 원인, 일으키는 생물 , 대책

목차

1. 적조란?
2. 적조의 종류
3. 적조는 어떻게 피해를 주는가?
4. 적조 발생 조건
5. 적조의 원인
6. 적조를 일으키는 생물
7. 적조대책

본문내용

부영양화된 해역에서 소형 플랑크톤이 이상 증식하여 해수를 적갈색으로 물들이거나 또는 적갈색은 되지 않더라도 플랑크톤의 대증식에 의해 해수의 색깔에 변화가 일어난 경우이다. 적조를 일으키는 생물은 주로 편모조류와 규조류 등과 같은 식물플랑크톤이다. 단기간에 소멸되기도 하나 외만으로 적조가 확산되고 기간도 장기화되는 양상이 점점 심해지고 있는데 이를 제거하는 방법으로는 황토를 이용하여 적조를 구제하는 방법이외에도 약품 살포, 초음파 처리법, 오존 처리법 등이 시도되어왔다. 최근에는 맹독성의 와편모조류인 피스테리아 피시스가 확산되어 공포의 대상이 되고 있다. 피스테리아 피시스는 어패류 뿐만 아니라 사람들에게 까지도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매년 국내에서 적조로 인한 피해가 늘어나고 있다. 올해도 긴 장마 후 기온 상승과 함께 적조가 남해부터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에 작년에 구축한 정보를 바탕으로 올해 정보를 추가하여 재 작성하였다. 아래의 자료는 국립수산진흥원, RAIC, 한국과학기술원 , BRIC 자체 구축 DB, 전문연구정보센터 통합DB 로 구성되었다.
물질들이 많이 녹아있는 부영양 수역에서 자주 발생하므로, 먼저 어장의 부영양화가 얼마만큼 진행 되었나를 판정하고 부영양수역이라 판정되면, 영양염류나 증식촉진물질을 많이 함유한 산업배수나 가정하수의 유입을 철저히 규제하고 적정양식으로 자가오염을 방지하여햐 한다.육상과 양식장의 모든 폐기물과 오염물질은 저층에 퇴적되어 부패 분해되면서 용존산소를 소비하고 각종 유독성물질을 생성하므로 이들 저질을 준설하거나, 갈아주거나, 폭기시켜 주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어장 환경개선 방법이다. 이것은 생태계 내에서 피식자-포식자 관계를 이용해 원하지 않는 생물을 제거하는 방법이다. 초식성 동물플랑크톤이 얼마나 많은 양의 식물플랑크톤을 먹는가에 따라 식물플랑크톤의 양이 변할 수 있다. 따라서 적조원인생물을 효과적으로 먹어치울 수 있는 천적생물을 찾아내고 이들을 대량 번식시켜 적조발생 초기에 투입하여 적조를 방지하는 것도 연구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황토가 동물성 플랑크톤의 일종인 적조생물을 흡착, 가라앉히고, 특히 황토 속에 들어있는 알루미늄 성질이 적조생물 세포를 파괴하는탁월한 효과가 있다.

참고 자료

인하대학교 해양학과 홈페이지
http://www.nfrdi.re.kr/국립 수산 과학원 홈페이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