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영]기업윤리 측면에서 본 한국도자기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업과사회`라는 기업윤리에 중점을 두고 수업하는
과목을 수강할 때 기업윤리 사례 조사하면서 만든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선정동기

Ⅱ. 회사소개

Ⅲ. 윤리적인 기업 한국도자기
(1) 무차입 경영
(2) 무노조
(3) 무해고 경영
(4) 지역사회에의 기여

Ⅳ. 질문 인터뷰

Ⅴ. 마치며

본문내용

Ⅰ. 선정동기
IMF외환위기, 이후 찾아온 만성적인 경기침체 등의 어려운 한국경제의 틈바구니에서도 구조조정이나, 조기명퇴자가 없는 기업. 또한, 부채비율 0%라는 다소 특이한 재무구조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계속적인 발전을 해나가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한국도자기인데 모든 거래를 한 달 내에 현금으로 결제하여 거래회사에게는 신뢰도 높은 회사이며, 투명한 경영을 통해 납세의 의무도 성실히 이행하여 모범납세자상을 세 차례나 받은 기업이다. 우리 조는 부채 없는 재무구조에 대한 호기심, 그리고 지역사회에의 기여, 마지막으로 건전한 노사관계에 있어 이 기업이 상당히 모범이 될만한 기업이라고 생각하였기에 이번 과제의 조사기업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Ⅲ . 윤리적인 기업 한국 도자기
1. 無차입 경영
한국도자기는 어음을 발행하지 않고 차입금에 의존하지 않는 부채가 없는 경영을 실천하는 회사다. 특히 협력업체에 구매대금을 모두 1개월 안에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부채 사용을 하지 않는 다는 것은 100% 오너의 자본만을 사용하여 회사 부도의 위기가 없다는 것이다. 회사가 이런 재무구조를 채택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전회장인 김동수 전무가 대학 졸업 후 본격적으로 경영을 시작하였을 시기의 회사는 빚더미 상태였다. 부채에 대한 이자에 발목을 잡혀 하루하루 하루가 살얼음판을 걷는 일과 같았다고 한다. 심지어 전체 매출 중 40%를 고스란히 이자비용으로 지출해야 하는 실정이었다. 당시 김동수 전회장은 매일 은행 마감시간인 오후 5시가 되면 가슴이 두근거리고, 김회장의 어머니는 사방으로 돈을 빌리러 다녔고 김회장 자신은 전화통을 붙잡고 하루만 연기해 달라고 통사정을 했다고 한다. 이때 김동수 회장은 “다시는 빚지고 장사하지 않겠다” 는 뼈저린 각오를 했다고 한다. 이렇게 어려운 재무상태에서도 그래도 이 회사가 가진 강점은 신용이 확실하다는 것과, 이전 회장인 김종호 회장이 당시 청주 상공회의소 회장 일을 맡는 대외활동으로 회사의 이미지가 상당히 긍정적이었다는 것이었다.

참고 자료

ㆍhttp://www.hankook.com
ㆍhttp://www.sjchina.co.kr
ㆍhttp://www.cbinews.co.kr/news/read.php?idxno=15541&rsec=S1N3
ㆍ한국 도자기를 사랑하는 사람들 다음 카페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