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과정]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500원

목차

Ⅰ교육과정의 개념

Ⅱ 교육과정의 변천
1. 20세기 이전의 교육과정 변천
2. 20세기 이후의 교육과정 변천
3.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사

Ⅲ 교육과정의 문제점

Ⅳ 교육과정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본문내용

교육과정이 무엇인가를 개념적으로 정의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은 적어도 1918년에 Bobbit가 <교육과정>이라는 단행본을 발간한 이후 지금까지 수많은 교육과정 학자들에 의해 꾸준히 논의되어 왔으며 또한 성숙되어 왔다. 그러므로 교육과정의 정의는 학자들의 견해에 따라서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대체로 교육과정이란 말은 좁게는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가르치는 교과내용“만으로 한정할 수도 있으며, 넓게는 ”학교 안팎에서 학생들이 겪는 모든 경험을 포함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Broudy 등(1964)은 교육과정은 내용을 교과목으로 조직한 것을 의미한다는 것이다. 정범모(1956)는 교육과정을 결정하는 데에는 지식, 예술, 가치관에서 어느 것을 선택하며, 어떻게 조직하며, 그것을 어떻게 표현하느냐의 세 가지 문제라고 지적하고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첫째, 교육의 내용은 교육목적에 맞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둘째, 교육내용의 조직이란 내용과 그것으로 영위되는 학습경험을 체계적으로 배열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셋째, 교육내용은 학습자의 능력수준, 연령수준에 맞게 표현되어야 한다.
이영덕(1989)은 교육과정의 정의를 세 가지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는데,
첫째,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둘째,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가지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셋째, 구조화된 일련의 의도된 학습결과로서의 교육과정 등이다.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어떠한 인간을 육성하느냐에 따라서 학교교육의 목적과 교육과정은 달라지게 된다. 한편 이성호(1984)는 교육과정의 정의를 ①교과내용으로서의 교육과정, ②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③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④결과로서의 교육과정 등 네 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