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외식경영학개론]버거킹 프랜차이즈 성공전략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800원

소개글

버거킹프랜차이즈의 성공전략에 관하여~
업체 소개를 시작으로 하여...
미래 비젼제시까지...탄탄한 구성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

PART 1. 버거킹 소개

PART 2. 버거킹 제품 소개

PART 3. 버거킹 성공 전략
PART 3-1. 내외 환경분석 (SWOT)
PART 3-2. STP 분석
PART 3-3. 마케팅 MIX(4P)
PART 3-4. 브랜드 전략
PART 3-5. 서비스전략(서비스 관리)
PART 3-6. 커뮤니케이션 전략

PART 4. 버거킹 프랜차이즈 운영

PART 5. 재무제표 분석

PART 6. 버거킹의 미래

본문내용

PART 6. 버거킹의 미래
2002년 이후 매출액의 급감은 전 세계적인 웰빙(Well-Being) 열풍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 맥도날드의 골든 아치가 돈이 아닌 그냥 단순한 로고로 전락하게 만든 이유는 패스트푸드 음식의 유해성 논쟁과 그 궤를 같이 한다. 미국에서의 ‘Super Size Me`와 같은 실험적인 영화가 인기를 끌고, 패스트푸드의 대안으로 등장하는 여러 헬스-푸드들은 버거킹과 같은 패스트푸드 업계에게 심각한 타격을 입히고 있다. 또한 아울러 전 세계적으로 패스트푸드 산업이 성숙기를 맞고 있다는 지적도 일고 있다. 패스트푸드와 직접적인 경쟁관계에 놓여 있는 피자산업과 아이스크림시장의 성장도 패스트푸드 업계에는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모든 일련의 사건들은 패스트푸드 업계의 구조적인 변동을 가져오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제까지의 패스트푸드 산업은 양적인 성장에 치우쳐 왔다. 보다 많은 점포를 유치시키고 보다 많은 매출을 올리는데 급급한 나머지 제품의 질적 변화와 고객들의 인식 변화에 무관심해 왔었다.

버거킹의 경우에는 위와 같은 상황과 아울러 버거킹만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버거킹의 매장은 1950년대의 컨셉에 맞는 복고풍 매장이다. 문제는 이러한 매장이 예전에는 첨단, 미국적, 세련됨, 편리함이라는 컨셉으로 고객들에게 어필되어 왔었으나 현재는 지부함, 단조로움 등 긍정적인 이미지보다는 부정적 이미지가 더 크다는데 있다.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지지 않은 이미지가 좋은 경우도 있지만 너무나 오래된 느낌이 드는 타일과 그 외의 재즈풍의 소품들은 전후 베이비붐 세대들에게는 크게 어필하였으나 현재의 새로운 세대들에게는 단지 예전 것 이상 이하도 아닌 것이다. 또한 버거킹의 경우 우리나라의 롯데리아나 맥도날드와는 달리 새로운 신제품의 개발이 늦어지고 있다. 그때 그때 상황에 맞는 신제품 개발에 뒷쳐짐으로 인해서 많은 고객들을 놓치고 있다. 버거킹은 와퍼라는 등식이 성립은 되지만 그 외의 제품은 쉽사리 떠 올려지지 않는다.
버거킹의 경쟁사인 맥도날드의 경우 2년 전부터 웰빙 시대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이를 판매하고 있다. 국내의 경우에 롯데리아와 맥도날드의 경우 웰빙 제품의 출시가 봇물을 이루고 있으나 버거킹은 그렇지 못하다. 버거킹은 중앙집중식 관리의 한계점을 아직 극복하지 못하고 있으며 현지에 맞게 변화하지 못하고 있다. 패스트푸드의 좋지 않은 이미지 개선을 위해 다른 경쟁업체들이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데 비해 버거킹은 아직도 와퍼버거의 판매에만 열을 올리고 있는 상황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새로운 세대의 새로운 컨셉을 맞추기 위해서 헬스푸드의 출시를 서둘러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음식의 트랜드가 건강을 위한 음식으로 바뀌어 가고 있는 추세에서 버거킹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웰빙 세대에 맞는 새로운 제품의 출시와 이제는 단조로워진 매장 분위기의 쇄신이 필요하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