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종교][A+] 종교학 연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24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A+을 받은 감상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서론

2-1) 기독교 교리 분석과 지배적 상상계 파악
2-2) 유대교 교리와 지배적 상상계 파악
2-3)이슬람교 교리 분석과 지배적 상상계 파악
(4)불교 교리 분석과 지배적인 상상계 파악
2-5) 힌두교의 주신 분석과 지배적 상상계 파악

3. 결론

본문내용

결론에 갈음하여 종교 분석의 의의 및 요약을 하고자 한다. 넓은 의미에서의 종교는 선사시대부터 발생했고, 인류의 역사와 언제나 함께 해왔다. 사람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엇인가에 대해 상상하고 제사를 지냈다.
종교는 ‘이성’에 의해 명확히 파악되지 않으며 신이라는 존재 자체가 인간의 논리적 사고를 벗어나는 것이다. 또한 그렇기 때문에 더 신비롭고 가치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사람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 신을 눈에 보이는 대리물 들을 통해 만나기 시작했고, 그 안에는 어떤 신비로운 영성이 들어있다고 믿기도 했다. 어떤 사람들은 초월적인 신을 미천한 대리물로 재현할 수 없다고 주장하였다. 그 때문에 과거에는 성상파괴주의의 풍조가 만연하기도 했고, 다른 성상을 섬기는 것을 강하게 반대하는 종파도 생겨났다.
여러 가지 종교적 문화재들은 신에 대한 수많은 상상에 의해 만들어진 것들이다. 종교적인 그림이나 조형물들은 또다시 종교 그 자체에 영향을 주었고, 그 영향을 받은 종교는 새로운 문화재를 또 다시 만들었다. 이처럼 종교와 인간의 상상력은 그 근원의 선후를 따지는 것이 무의미할 정도로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고, 우리는 종교에 대한 분석을 통해서 인간의 상상력에 대한 통시성과 공시성을 동시에 살필 수 있을 것이다.
종교는 여전히 ‘현재 진행형’이다. 여전히 수많은 종교가 생겨나고 있으며, 사람들은 지금도 끊임없이 신에 대해 상상하고 자신의 죽음에 대해 상상한다. 따라서 종교에 대해 탐구하고 그 상징성을 분석하는 것은 인간을 이해하는데 매우 유의미한 작업일 것이다. 또한 종교의 수많은 상징들은 인류가 오랜 시간 동안 다듬어온 상상력의 소산이다. 우리는 그 상징들은 통해 인간이 생각해오던 초월적인 세계를 살펴볼 수 있고 더 나아가서 ‘인간’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