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행성의 이름으로 신화 읽기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2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깔끔하고 세심하게 잘 정리되어 있는 자료입니다. A+을 받은 감상문이니 여기에 여러분의 의견과 자료를 조금씩만 더한다면 원하시는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 겁니다.

목차

1. 서론 : 행성의 이름 - 신화를 찾아 떠나는 여행
* 고대인의 생각 - 신화 시대의 우주
* 지구중심의 시대 - 천동설
* 코페르니쿠스 혁명 - 그래도 지구는 돈다

2. 태고의 흔적을 찾아서 - 수성, 금성, 화성
(1) 수성
* 수성의 과학적 특징
* Mercury 이야기
* 수성은 왜 Mercury가 되었나?
(2) 금성
* 금성의 과학적 특징
* Venus 이야기
* 금성은 왜 Venus가 되었나?
(3) 화성
* 화성의 과학적 특징
* Mars 이야기
* 화성은 왜 Mars가 되었나?
* 화성에 얽힌 이야기들 - 화성침공

3. 신화의 시대에서 과학의 시대로 - 목성, 토성
(1) 목성
* 목성의 위성들
* 목성 위성의 이름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신화의 흔적
(2) 토성
* 토성의 위성들
* 토성 위성의 이름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신화의 흔적

4. 동양에서 바라본 행성 - 오행(五行)
* 수성이 물의 행성(水星)이 된 이유
* 금성이 쇠의 행성(金星)이 된 이유
* 화성이 불의 행성(火星)이 된 이유
* 목성이 나무의 행성(木星)이 된 이유
* 토성이 흙의 행성(土星)이 된 이유

5. 과학의 이면에 감춰진 신화 -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
* 행성 이름 뒤에 숨겨진 behind story

6. 결론 : 첨단 과학에 남겨진 신화의 향기

본문내용

◆ 주제 선정 이유
과학이라는 것이 있기 전인 먼 옛날. 그 시대의 하늘은 신들의 공간이었다. 그렇기에 그 공간의 법칙을 알아내는 것은 신들의 법칙을 알아내는 방법이기도 했다. 따라서 국가 중요 보직 중에 천문 관측을 담당하는 사람이 있었던 것은 그리 신기한 일이 아니었다.
사실 그런 이유만이 아니더라도, 신들의 공간을 반짝이며 수놓는 수많은 별들은 인간의 상상력을 자극해왔다. 옛날 우리의 조상들이 드넓은 밤하늘을 캔버스 삼아 펼쳤던 그 상상의 나래는 우주선이 날고, 복잡한 수식으로 우주의 법칙이 기술되는 첨단 과학의 시대인 오늘날까지도 유효하다.
그 사실을 가장 단적으로 보여 주는 것이 행성의 이름이다. 초등학교 과학 시간에 외웠던 행성들의 이름을 한번 떠올려 보자. 왜 그 이름들 속에 수,금,화,목,토라는 5행을 나타내는 원소들이 들어 있는 것일까? 이제 그들의 영어 명칭을 떠올려 보자. 그들의 이름은 왜 하나같이 그리스 신화에 나타나는 신들의 이름에서 유래한 것일까? 그것도 별자리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 영웅이나 하급 신들의 이름이 아닌 주신의 이름들이 붙어 있는 이유는 과연 무엇일까?
이 발표를 통해 고대인들이 왜 그러한 이름을 그 행성에 붙여야만 했는지를 추적해 보고, 그렇게 붙여진 이름들이 이후의 과학 활동에 어떠한 영향을 미쳐 왔는지를 살펴보기로 한다.

1. 서론 : 행성의 이름 - 신화를 찾아 떠나는 여행
누구나 한번쯤은 검고 깊은 밤하늘을 바라다보며 상념에 잠겨 본 일이 있을 것이다. 우리의 조상들도 그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우리가 보고 있는 이 하늘과 거의 동일한 모습의 하늘을 2천년 전 조상들도 바라보고 있었던 것이다.
그들은 밤하늘을 수놓는 수많은 별들을 바라다보며, 수많은 이야기들을 상상해냈고, 그것은 지금까지도 남아 우리의 기억 속에서 이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주신의 명칭을 부여받은 것은 바로 행성들.
붙박이별이라는 명칭에 걸맞게 한 자리에 붙어 있는 항성보다는, 매번 다른 위치에 나타나며 지구의 주위를 돌고 있는 천체인 행성들이 보다 더 큰 관심을 받았던 것은 어쩌면 당연할 일일지도 모른다.
그들은 그들의 사상 체계에서 가장 중요한 신들의 이름을 그 행성들에 부여했으며, 그 명칭은 지금껏 남아 이어지고 있다.

참고 자료

1. 안진태, 신화학 강의, 열린책들, 2001
2. 지구사랑 우주까지 모임 편저, 우리 과학 한번 만나볼래? 행성탐험. 우신사, 1996
3. 이케우치 사토루, 우리가 알아야 할 우주의 모든 것. 아세아미디어, 2002
4. Sobel Dava, 행성 이야기(The Planet). 생각의 나무, 2006
5. Hathawey Nancy, 아름다운 우주 스토리 1, 세종서적, 1997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