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근대사]정치, 경제분야를 중심으로 한 개항기 전후의 교과서 내용 검토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개화기 한국사에 대한 교과서 서술을 분석, 비판하고 대안 제시

목차

1. 머리말
2. 분석 대상 및 시기구분
3. 현행 한국사 교과서 체제의 문제점
4. 중학교 교과서 분석
5. 고등학교 교과서 분석
6. 교과서 문제점 정리
7. 대안제시
8. 맺음말

본문내용

1. 머리말

타 교과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역사교육은 교과서가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다. 학생들은 교과서를 하나의 ‘절대불변의 진리’로 인식하며, 그것을 다 이해하면 역사자체를 다 이해한 것으로 생각한다. 또한 입시 위주의 교육이 진행될 수밖에 없는 현실을 생각할 때 교과서는 하나의 ‘경전(經傳)’으로서 학생들에게 작용하고, 교사들 역시 교과서 이외의 내용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에 대해 부담을 갖고 있다. 이러한 교육 현장의 현실을 생각할 때 교과서에 어떤 내용이 담겨져 있고,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서술되어 있느냐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라 할 수 있다. 앞 발표에서는 ‘조선이 식민지가 될 수밖에 없었던 이유’를 국내적인 요인과 국제적인 요인으로 나누어 다루었다. 여기에서는 위 주제에 대한 현행 한국사교과서 현행 고등학교 교과서는 국사와 한국 근현대사로 나뉘어져 있어 한국사 교과서라 칭하는 것이 더 옳을 듯하다.
의 체계 및 내용을 검토하여 문제점을 지적하고 그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려고 한다.

2. 분석 대상 및 시기구분

분석의 대상은 중학교 교과서와 고등학교 교과서로 하였다. 앞 발표와 연계하여 분석시기를 19세기부터 1910년의 국권피탈까지로 설정하였다. 100여년의 시간을 크게 셋으로 나누어 첫 시기는 19세기부터 개항 전(강화도 조약 1876)까지, 두 번째 시기는 개항 후부터 러일전쟁까지(1904), 세 번째 시기는 러일전쟁 후부터 국권피탈까지로 하였다. 그리고 모든 분야를 분석한 것이 아니라 사회와 문화부분을 제외하고 정치와 경제부분만을 분석하였다.

3. 현행 한국사 교과서 체제의 문제점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기 전에 먼저 현행 한국사 교과서 체제 자체의 문제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우선 중학교 교과서는 정치사만이 담겨져 있다. 각 시대에 따른 경제, 사회, 문화에 대한 언급은 거의 없으며, 있더라도 정치와 관련된 내용만 간략하게 서술되어 있을 뿐이다. 특히 세계사와 관련된 언급은 전혀 없어 학생들은 오로지 한국사만을, 그것도 정치사만을 학습하도록 되어있다.

참고 자료

국사편찬위원회. 『제 7차 중학교 국사 교과서』. 교육인적 자원부, 2005.
국사편찬 위원회. 『제 7차 고등학교 국사 교과서』. 교육인적 자원부, 2005.
김한종 외. 『제 7차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 금성출판사, 2005.
교육인적 자원부. 『사회과 교육과정-별책 7』. 교육인적 자원부, 2005.
교육인적 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4.사회』. 교육인적 자원부, 2005.
교과서포럼 편. 『한국 현대사의 허구와 진실』. 두레시대, 2005.
일본교과서 바로잡기 운동본부 외 편. 『한국사 교과서의 희망을 찾아서』. 역사비평사, 2003.
지수걸.「제 7차 교육과정 ‘한국 근현대사’ 준거안의 문제점」.『역사교육』79, 2000.
신용균.「고등학교 ‘국사’ ‘세계사’교과서의 개항기 국제관계 서술에 관한 비교 고찰」.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 사학위 논문. 199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