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한국근대사]식민지 시기 이전 조선을 둘러싼 역학 관계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조선을 둘러싼 열강의 각축을 정리한 레포트

목차

Ⅲ. 식민지시기 이전의 조선을 둘러싼 국제관계 1
1. 들어가며
2. 세계사적 관점에서 본 개항기의 주요사건
Ⅳ. 식민지시기 이전의 조선을 둘러싼 국제관계 2: 러일 대결
1. 배경
2. 러일의 본격적인 갈등
3. 폭풍 전야
4. 위기
5. 전쟁
6. 러일 전쟁과 일본의 한국 식민지화
7.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조선은 식민지로 귀착되고 말았다. 1876년 개항으로부터 1905년 이른바 ‘보호국’으로 전락될 때까지 조선의 민족사는 다방면의 외세침략과 다양한 내정개혁 간의 긴장된 갈등구조를 축으로 하여 전개되어 갔으나, 조선은 끝내 식민지로 침몰하고 말았다. 외세의 압도적인 풍압이, 미약한 개혁의 자생력을 쓸어버린 결과였다. 강화도조약을 시작으로 제국주의 열강으로부터 개국을 강요당한 한국은 불과 몇 해 만에 청․일을 비롯하여 미․영․독․러․불 등 7개국 사이의 치열한 이권 경쟁의 대상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특히 열강 대립의 주축을 이루던 영국과 러시아가 중국대륙으로 침략의 방향을 정하면서 이에 대해서는 김택민, 『삼천년 중국역사의 어두운 그림자』. 신서원, 2006. ; P432 굴절된 근대화에 자세히 기술되어 있다.
그들의 패권 다툼이 다시 한반도로 파급되고 우리 역사 속에 이미 세계사 전체의 맥락이 깊이 관철되는 상황으로 진전되었다. 이렇게 급변하는 동아시아 정세 속에서 전통적이 화이질서가 붕괴되고 중국과 조선 사이에도 오랫동안 이어져 왔던 종속관계에 대한 성격이 변질되어 갔다. 이런 상황 속에서 한국사의 내부적 정세에 국한된 고려에서만 평가해온 식민지가 되기까지의 주요 사건들을 세계사의 맥락 속에 재평가 해보며 식민지가 된 과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세계사적 관점에서 본 개항기의 주요사건

2.1 한 ·일수호조약(韓日修好條約): 강화도 조약(1876)

조선이 근대 국법상 처음으로 외국과 체결한 강화도 조약은 우리의 의지에 따라 개국자체를 주도한 것이 아니라 운요호 사건이라는 일본의 포함 외교에 굴복한 결과였음을 부인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일본이 우리를 강압할 수 있었던 배경에 대한 최소한의 설명은 있어야 한다.
우리가 당시 아시아의 국제 환경 변화를 가늠조차 하지 못하던 상황에서 일본은 이미 영․러의 대립을 교묘하게 역이용하고 있었다. 침략 시기의 선택에서도 제국주의 열강의 상투적 수법을 본받아 청이 러시아와의 이리분쟁(伊犁紛爭) 1864년 신장성에서 발발한 이슬람교도의 반란을 이용하여 야쿠브베그[阿古柏伯克]가 카슈가르를 점령하고 영국 및 오스만투르크와 제휴하려 하였다.

참고 자료

최문형. 『 국제관계로 본 러일전쟁과 일본의 한국병합』. 지식산업사, 2004.
이덕주. 『조선은 왜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는가』. 에디터, 2001.
국제관계연구회. 『근대 국제질서와 한반도』. 을유문화사, 200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