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경제학]케인즈의 경제이론과 고전파 경제이론 비교분석

저작시기 2005.09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경제학 시간에 배운 고전파 이론과 케인즈의 이론을 비교 분석한 글이다.

목차

서론
본론
1. 세이의 법칙(Say`s Law)과 유효수요 이론(Theory of Effective Demand)
2. 노동시장에서 임금이 결정되는 방식
◉ 고전파 경제학자
1) 임금생존비설
2) 임금기금설
◉ 케인즈
3. 자본주의 시장경제의 장기적 운명
1) 고전파 경제학자
2) 케인즈
결론

본문내용

모든 사회 사상이 그렇듯 경제 이론도 시대적 산물이다. 고전학파 경제 사상이 생산성 향상이라는 시대적 요청에 부응했던 것과 같이 케인즈 경제학도 세계 대공황이라는 절대 절명의 실업 문제 해결을 요구하는 시대를 그 배경으로 하고 태어났다. 그리고 그 시대 상황이 변함에 따라 불황 극복의 경제 이론으로 그토록 명성을 날리던 케인지안 경제학도 한 순간 그 영향력을 잃게 되었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경제 현안이 다시금 생산성 문제로 복귀했다.
제 1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경제가 폭발적으로 확장함에 따라 주식시장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주식을 하지 않을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성장하였다. 1929년 10월말 역사상 최고의 호경기를 구가하였던 뉴욕 주식시장의 붕괴는 미국경제를 파탄에 빠뜨렸고, 나아가서 세계경제를 와해시켰다. 1차 대전 동안 미국의 경제가 폭발적으로 확장함에 따라 주식시장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주식투자를 하지 않을 사람이 없을 정도로 성장하였다.
자본주의체제를 유지하면서 케인즈 경제학은 누군가가 ꡒ불황의 경제학ꡓ 이라 부른 적도 있듯이, 1930년대의 세계적인 대불황을 배경으로 탄생하였다. 1929년 가을 미국의 뉴욕증권거래소에서의 대폭락을 발단으로 하여 지구상에는 수천만의 실업자가 생겨났다. 대부분의 공장이 조업을 정지하는 등 역사상 유례를 찾기 어려운 불황의 시대를 맞이하였다.
이와 같은 자본주의체제의 위기를 어떻게 해서라도 회피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라 생각되었다. 공산주의세력은 착실하게 힘을 키워 나가면서 자본주의 붕괴만을 기다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사회주의 나라에서는 공황이 존재할 수 없었다. 공업화는 급속한 템포로 진행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새로운 사회체제는 언젠가는 자본주의에 대한 두려운 경쟁상대로까지 성장할 것이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무자비하고 많은 희생이 따르는 공산주의적 정책만큼은 채택하고 싶지 않았고 그 결함을 효과적으로 시정하기 위한 새로운 이론이 요구되기에 이르렀다. 이때 1936년 ꡐ고용, 이자 및 화폐의 일반이론ꡑ이라는 대표작에 의해 등장한 것이 케인즈 이론이다.

참고 자료

* 해피캠퍼스 (http://www.happycampus.com/index.hcam)
* 네이버 용어 사전 (http://terms.naver.com/)
*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
* 네이버 오픈 사전 (http://kin.naver.com/opendic/)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solist69?Redirect=Log&logNo=60008994519)
(http://blog.naver.com/nscome/8968277)
* 누가 케인즈를 죽였다? W.C 비븐 지음/박동묘 옮김,(1991 교문사)
* 존 케인즈-‘새로운 경제학’의 탄생, 이토 미쓰하루 지음/김경미 옮김,(소화출판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