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이탈리아 문학]알렉산드로 만쵸니(A. Manzoni)의 『약혼자들』의 의의(역사의식을 바탕으로)

저작시기 2005.05 |등록일 2006.06.24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이탈리아의 근대 문학가 알렉산드로 만쵸니(A. Manzoni)의 대표작 『약혼자들』에서 드러난 역사의식을 바탕으로 『약혼자들』의 의의를 살표보는 레포트임.

본문내용

『약혼자들』이라는 제목만으로는 언뜻 보기엔 사랑을 주제로 한 소설이라고 짐작할 수 있겠지만, 이 작품은 17세기 롬바르디아 역사를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 이 시대 이탈리아의 현실을 소설이라는 허구적인 이야기와의 조합을 통해 문학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역사소설이다. 따라서 이 소설은 주인공인 렌초와 루치아의 갈등과 역정을 그리는 동시에 이 소설의 배경이 되는 롬바르디아를 중심으로 한 정치적 상황의 재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역사적 사실과 문학적 허구의 만남. 참으로 어울리지 않는 이러한 조합을 통해 Manzoni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무엇일까?
이 소설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약혼자들을 중심으로 한 사건전개에 더불어 이 소설의 시대적 배경이 되는 17세기의 정치적 상황에 대한 설명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구성적인 특징을 보이고 있다. 이와 더불어 그 당시 사회를 구성하는 구성원의 주요층이라고 할 수 있는 권력가 세력, 성직자, 그리고 민중의 모습을 주인공들의 모습을 세부적으로 묘사함으로써 당시 사회상을 폭넓게 재현하고 있다. 즉, 돈 로드리고와 무명인이 권력가 세력을 묘사하고 있다고 한다면, 크리스토포로 신부, 돈 압본디오 신부, 페데리코 추기경이 성직자의 면모들을 표현하고 있으며, 주인공인 렌초와 루치아, 아네제 등을 통하여 민중들의 모습을 자세히 보여주고 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할 점은 인물 묘사가 권력층, 성직자, 민중 어느 층에서도 자세히 묘사되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주인공인 약혼자들, 즉, 렌초와 루치아를 중심으로 사건 전개를 이끌어 간다는 점에서 그 어느 계층보다도 민중을 주인공으로 하였다는 점은 이 소설의 큰 특징이라 할 만하다.
이 소설의 또 다른 특징은 이 작품이 근대에 탄생된 문학임에도 종교적인 색채가 강하다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