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과학]유비쿼터스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유비쿼터스의 찬/반 논리 정리 한것 임니다

목차

□서 론

□우리나라 유비쿼터스의 현재동향

□다른나라(선진국) 유비쿼터스의 현재동향

□일상생활에서 쓰이는 유비쿼터스의 예

□유비쿼터스의 긍정적 측면

□유비쿼터스의 부정적 측면

□유비쿼터스의 발전방향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라틴어로 `편재하다(보편적으로 존재하다)`라는 의미이다. 모든 곳에 존재하는 네트워크라는 것은 지금처럼 책상 위 PC의 네트워크화뿐만 아니라 휴대전화, TV, 게임기, 휴대용 단말기, 카 네비게이터, 센서 등 PC가 아닌 모든 비 PC 기기가 네트워크화되어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대용량의 통신망을 사용할 수 있고, 저요금으로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것을 가리킨다. 즉 언제 어디서나 어떤 것을 이용해서라도 온라인 네트워크 상에 있으면서 서비스를 받는 환경/공간을 의미한다.
1998년 유비쿼터스란 용어를 처음으로 사용한 미국 제록스 팰로앨토연구소의 마크 와이저(Mark Weiser) 소장은 유비쿼터스 컴퓨팅이 메인프레임, PC에 이은 제3의 정보혁명의 물결을 이끌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유비쿼터스는 정보 통신 관점에서 모든 사회분야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창조하는 것이다. 모든 것은 유비쿼터스 적인 관점에서 새롭게 해석되어야 한다. 그 분야는 특정 분야가 아니며 기존의 사회에 구성되어 있는 모든 분야를 포함한다. 컴퓨터가 있을때와 모든 분야에서 컴퓨터가 적용될때를 생각하면 비슷할 것이다.
유비쿼터스의 생활에는 모든 사물에 칩이 깃든다. 우리가 보는 모든 사물에 칩이 깃들게 된다. 책, 침대, 의자, 보일러, 차량, 냉장고, 전등, 모든 사물이 디자인을 가지듯이 유비쿼터스는 모든 사물에 칩을 가지게 한다. 그 칩은 RFID라고 하며 1㎤이하의 크기로 만들어지는 저전력 칩이다. 칩이 깃들게 되는 사물은 모두 컴퓨터가 되며 우리는 컴퓨터속에서 살게 된다.
우리가 사용하는 가전제품, TV, 에어콘 보일러는 물론이고, 창문이 LCD 모니터가 되어 오늘의 기온 습도 등을 알려 줄 수도 있고 화장실 욕조가 기온, 습도 등과 주인의 상태 등을 파악해서 목욕물 온도와 거품들을 조정하기도 한다. 냉장고에서 영양과 메뉴에 맞추어 재료를 자동으로 꺼내주고, 전자렌지 등에서는 조리법이나 레시피가 나오는 등, 지금 이렇게 컴퓨터 하나로 세계의 모든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예전에는 상상도 못할 일이 었던것 처럼, 유비쿼터스 역시 지금으로서는 꿈같은 생활이다.

참고 자료

이장욱, 이홍주 공저 “유비쿼터스 혁명”
이코북

리처드 헌터 “공유와 감시의 두 얼굴 유비쿼터스” (주)북21 (2003)

앨 고어, 어윈 제이콥스 외 “유비쿼터스의 최전선”
미래M&B

권오병, 정기욱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이해”
신론사(2004)

NTT데이터유비쿼터스 연구회 “손에 잡히는 유비쿼터스”
전자신문사(2003)

다음카페 우리들의 유비쿼터스


유비쿼터스 지식 커뮤니티 홈페이지 ubiu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