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간호학]정형외과 사례 보고서

저작시기 2005.10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정형외과 실습 때 작성한 케이스 스터디 입니다~

목차

1. 개인력
2. 건강력
3. 간호진단을 위한 자료수집
4. 질병기술(원서를 읽고 정리하기)
5. 간호과정
간호진단

본문내용

4. 질병기술(원서를 읽고 정리하기)
1) 병태생리

◉ 경골 및 비골 골절
※ 손상기전- 경골 골절은 교통 사고나 총상 들 고에너지에 의한 직접 손상과 추락 사고나 스키와 같은 염전력에 의한 간접 손상으로 발생한다. 직접 손상으로는 피부 연부조직 및 공의 다량 손실과 함께 개방성 골절이 흔하다. 간접 손상인 경우는 사상 도는 나선상 골절을 유발한다. 또한 고에너지에 의한 손상으로는 분쇄성 횡골절이 gms하다. 비골 간부 골절은 주로 경골 골절시 동일 외상으로부터 발생하며, 비골 골절의 형태는 수상 당시 경골과 주위 염부 조직에 가해지는 에너지와 연관된다.
※ 분류
경골 골절을 분류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형태학적 변수는 해부학적 위치, 골절선 형태, 비골의 동반 손상, 골편의 위치와 수, 염부 조직 손상의 정도 등이다.
※ 진단
① 징후와 증상
동통은 경골이나 비골의 간부 골절에서 주된 증상으로 심하며 골절 부위와 일치되어 나타난다. 또한 변형은 각형성과 회전에 의해 초래되며 출혈과 염부 변형은 각형성과 회전에 의해 초래되며, 출혈과 연부 조직 반응에 의해 부종도 초래된다. 주의해서 관찰할 것은 피부를 포함한 연부 조직의 상태이며 천자 창상의 유무를 확인하여 개방성 골절의 가능성을 확인하고 신경 또는 혈관 손상에 의한 변화를 잘 관찰해야 한다. 폐쇄성 경골 및 비골 골절에서 직접적인 신경 손상은 드물다. 하지만 직접 손상에 의한 비골 경부 골절 시에는 비골 신경에 손상이 있을 수 있을 수 있으므로 족지 신전, 굴국을 검사하고 감감 또는 면밀히 검사해야 한다. 주 혈관의 손상이 폐쇄 골절에서는 없을 것 같다 하더라도 골간막을 통과 하는 전경골 동맥이 지나가는 근위부 경골 골절시에는 전경골 동맥 손상 및 전방 구획 증후군을 면밀히 관찰해야 한다.
비골 골절이 직접 외상에 의한 경우는 동통이 심하지 않다. 근육 타박상과 혼동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의심이 될 때는 방사선 촬영을 해보는 것이 좋다.
②방사선 소견 - 전후방 및 측방 촬영을 슬관절부터 족관절까지 포함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