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기독교교육]개성화 과정과 기독교교육 - 소논문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개성화 과정과 기독교교육 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개성화 과정
A. 개성화 과정의 의미
B. 개성화 과정의 단계
Ⅲ. 개성화 과정과 종교체험
Ⅳ. 개성화 과정을 활용하는 기독교교육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이번 학기의 종교심리 과목을 통해 종교심리와 심리학과의 관계, 종교심리와 기독교교육과의 관계를 많은 학자들의 종교심리에 대한 생각들을 통해 조금이나마 생각해 볼 수 있었다. 특별히 프로이트는 종교를 인간 성장의 방해요인으로 종교무용론을 주장했지만 융은 자기실현을 위한 과정으로 종교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융은 종교는 경험적인 요소가 반드시 필요하며 자기가 실현된 상태가 개성화된 상태이고, 그것이 바로 종교적 과정이라고 설명했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종교적 욕구를 가지고 있고 또한 동시에 진정한 자기를 만나고 싶어 하는 욕구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자기를 만나는 경험이 바로 종교적 경험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모든 사람에게는 신적인 이미지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것을 만나는 것이 종교적 경험이 된다.
오늘날 많은 기독교인들이 힘들어하고 고통스러워하는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신앙인으로서의 정체성 확립이다. 그리고 세상 속에서 자신의 자아와 이상을 이루기 위한 과정 속에 종교적 과정을 어떻게 적절하게 적용해 나갈 것인가 하는 문제는 시급히 해결되어야 할 것이다.
이런 현실 속에서 진정한 기독교인으로서의 정체성을 찾고 세상에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일까? 이런 질문 속에 본 논문은 융이 제시하는 개성화 과정을 이해하며, 개성화 과정과 종교체험간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기독교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연구하려고 한다.


Ⅱ. 개성화 과정

A. 개성화 과정의 의미

융은 개성화의 의미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고 있다. “나는 개성화(individuation)라는 말을 심리학적으로 더 이상 나누어지지 않는 존재(in-dividu), 다시 말해서, 자동성을 지니고 있으며 더 이상 나누어지지 않는 단일체, 즉 전체성을 이룬 존재를 형성시켜가는 과정이라는 의미로 쓰고자 한다.”. 김성민, 「융의 심리학과 종교」, (서울 : 동명사, 2002), p. 235.

참고 자료

사미자, 「종교심리학」,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2001)
김성민, 「융의 심리학과 종교」, (서울 : 동명사, 2002)
Wallace B. Clift, Jung and Christianity - The challenge of Reconciliation -, 이기춘, 김성민 역, 「융의 심리학과 기독교」, (서울 : The Christian Literature Society, 1984)
A. Samuels and B. Shorter and F.Plaut, A Critical Dictionary of Jungian Analysis, 민 혜숙 역, 「융분석비평사전」(서울 : 동문사, 2000)
양태일, 「칼 융의 개성화 과정에 따른 구약성서의 목회적용에 관한 연구」, (한신대학교 신 학대학원 후기 석사 학위 논문, 1997)
김영범, “C.G Jung의 개성화 과정 소묘” (미간행 신학석사학위논문, 침례교신학대학교, 2000)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