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모성간호학]골반염증성질환(PID)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산부인과실습중 공반염증성 질환에 관한 케이스 스터디입니다.

목차

문헌고찰
간호사정
일반적 사정
진단
약물
간호진단, 목표, 계획, 중재, 평가

본문내용

Ⅰ. 문헌고찰

1.개념
골반염증성 질환(PID) 은 상부성기도(upper genital tract) 감염으로 성접촉에 의해서 발생되는 급성 난관염(acute salpingitis)을 말하며, 보통 하부성기도(lower genital tract)에 침입한 각종 세균의 상행성 전파(ascending spread) 에 의해서 발생한다. 염증성 변화는 자궁내막(endometrium)에서 시작하여 난관(fallopian tube), 난소(ovary), 복막 및 인접장기로 전파된다.
자궁내막염(endometritis), 난관염(salpingitis), 복막염(peritonitis) 과 같은 용어 또한 이와 같은 임상증상을 이르는 말이다. 상부성기도의 염증은 감염된 충수돌기(appendix) 나 게실(diverticuli)의 전파에 의해 발생되는 것도 있지만, 하부성기도에 있는 병원성 세균의 상행성 전파에 의한 것이 더 흔하며, 이러한 상행성전파는 자연적으로 또는 자궁내강(endometrial cavity) 의 기구삽입(instrumentation) 으로 온다.

2.발병원인
여성 상부성기도의 감염경로는 다음과 같다.
① 복강내 염증의 전파에 의한 2차적인 감염
② 혈행성 전파 ( 예 : tuberculosis, mumps )
③ 분만이나 자궁강내에 기구삽입에 의한 병원성 세균의 전파
④ 성접촉에 의한 전파

3.증후와 증상
PID 의 증상은 월경기간 또는 직후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골반과 하복부 동통이 가장 흔한 증상이다. 일반적인 증상으로 복부근육경직과 통각, 복부팽만, 오심과 구토, 고열, 백혈구증다증이 있으며 열이 38℃ 이상일 때도 있다. 염증이 심하고 복막에 널리 퍼지면 심한 백혈구증다증과 더불어 빈맥이 동반된다. 골반검사상 양측 부속기에 심한 통각이 있고, 자궁경관을 움직이면 동통이 더 심해진다. 골반농양이 있으면 부속기에 일정하지 않은 종괴(mass)가 촉지되고 직장압박통증을 호소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