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월드컵을 이용한 PCK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월드컵을 이용한 일반사회 문화 상대주의 PCK 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수업 방식
1. 멕시코
2. 이란
3. 앙골라
4. 포르투갈
<수업 예시 - 왜 각 나라는 문화가 다를까?>
Ⅲ. 나가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문화 상대주의’ 라는 개념은 학생들에게 세계 문화의 다양성에 대해 알게하고, 다름을 차별이 아닌 동등한 것이라는 것을 일깨워주는 중요한 개념이다. 지금 한국에서는 이주 노동자와 같이 우리와 다른 문화권에서 온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문화 상대주의 수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다른 문화권에서 온 사람들의 이질적 문화에 대해 학생들은 거부감을 느끼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자칫 자문화 중심주의에 빠져서 타문화에 대한 적대감을 불러일으킬 소지도 있다. 이렇듯 문화 상대주의를 제대로 교육하는 것은 중요한 일이라고 할 수 있다.
2006 독일월드컵이 한창이다. 월드컵에는 전 세계의 32개 나라들이 출전하고 있다. 월드컵이라는 친숙한 소재를 통해 월드컵 출전국들의 문화에 대해 조사하고, 이를 통해 문화 상대주의라는 개념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하여 월드컵 국가들을 이용한 문화 상대주의 수업을 구상해 보았다.

Ⅱ. 수업 방식

1. 한 반의 학생들을 8개의 조로 나눈다. 한 조의 인원은 대략 3~4명이 적당하다.

2. 각 조마다 월드컵 조예선의 조(A조 ~ H조) 1개씩을 분담시킨다.

3. 각 조에 속한 나라의 문화에 대한 사항을 한, 두 개의 카테고리(의식주, 관혼상제 등)를 주어서 조 별로 다음 시간까지 조사해오게 한다. 문화 전반을 짚게할 경우에는 시간문제가 있고 너무 범위가 광범위해지기 때문이다. 그리고 왜 그런 문화가 발생할 수 밖에 없었는가에 대해서도 조사해오도록 한다.

4. 조사해 온 각국의 문화에 대해 각 조에서 1명씩 나와서 발표한다.

5. 발표를 한 내용을 토대로 어떤 지점들이 다른지에 대해서 토의하는 시간을 가진다.

6. 왜 문화가 각국마다 다른지에 대해 각자 이야기해 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