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철학]야스퍼스의 철학적 신앙의 이해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목차

1. 서언
2. 철학적 신앙의 의미와 이해
3. 철학적 신앙과 그리스도교적 신앙 간의 차이
4. 초월자로서 하느님의 암호와 그리스도교적 신앙
5. 결언

본문내용

1. 서언

종교, 학문, 예술, 정치는 사람에 따라서 그 이해가 다르긴 하지만 일반적인 이해의 추세에 의한다면 근본적으로 인간의 삶의 고양을 위해서 창출된 것이다. 세계사적인 고찰에 입각하더라도 그것은 삶을 고양시키고자 시도하는 인간의 근본의도에 의해서 전개되고 발전되어 온 것이다.
특히 종교의 경우 그것이 근본적으로 인간과 세계를 창조하여 섭리하는 神을 신앙하고 또 그 神에 의하여 神을 신앙하는 자에게 來世와 永生이 주어진다라는 사실을 신앙하는 것을 근본내용으로 삼는 한 종교는 여하튼 인간의 삶의 고양을 위해서 수용되고 전개·발전되어 왔다.
종교가 이처럼 “인간의 삶을 고양시키기 위해서”라는 목적을 부수적으로 수반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세계를 다스리고 인간의 운명을 섭리하는 神性에의 신앙이 궁극적인 것으로 수요오디지 않을 경우 종교는 인간의「삶에의 의지」만을 근본으로 삼는 세속주의적인 삶의 철학이나 또는 지극히 인간주의적인 가치관으로 전락한다.
이와 반대로 종교가 인간의 일상적 삶과 인륜성을 전적으로 외면하고 피안에만 의미와 가치를 두는 내세주의나 또는 神에의 신앙의 보상으로서 인간의 至福을 약속하는 이른바 祈福信仰으로 발전하는 경우에도 종교는 신비주의적인 내세관으로 전락한다. 종교가 인간주의적 가치관에로 전락하든 또는 신비주의적인 내세관에로 전변하든 하여간 일면성만을 가질 경우 종교는 불가피적으로 인간으로 하여금 非本來的 自己로 퇴영화시킨다. 따라서 칼 야스퍼스(Karl Jaspers)는 종교의 세속성, 신비주의적 내세관에의 경향성, 기복신앙의 성향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