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사회복지]청년기,장년기,노년기의 정신건강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청년기,장년기,노년기의 정신건강

목차

Ⅰ.청년기
Ⅱ. 중년기
Ⅲ 노년기

본문내용

2. 청년기 발달 과제
Erik Erikson: 친밀감/고립
에릭슨은 이 시기의 발달과제를 `친밀감/고립`이라고 했다. 이 시기는 결혼과 취업을 통해 새로운 가족관계와 대인관계가 형성됨에 따라 인간관계의 폭이 확장되고 새로운 유대관계를 맺을 필요성이 생긴다. 따라서 이 시기에 가장 필요한 발달과제는 친밀감의 형성이다. 여기서 친밀감이란 자신의 무엇을 상실한다는 두려움이 없이 자신의 정체감을 누군가의 정체감과 연합시키는 능력이며, 성적인 것 이상의 넓은 의미에서의 타인에 대한 관여이다.
이러한 친밀감은 성공적인 결혼을 성취시키는 필수요건이며 통합된 정체감을 성취한 다음에야 가능하다. 이러한 친밀감을 발달시키지 못하면 고립감을 느끼게 되는데, 이런 경우 공허감, 소외감, 자기도취에 빠지며 피상적인 인간관계를 추구하게 된다.
Carl Gustav Jung:
성인기의 주요 과제를 "개성화"로 간주했다. 성인은 크게는 사회의 일부분으로서 그리고 사회와는 별도로 독특한 개인으로서 자신을 알아야 한다. 성인은 외부의 압력을 견딜 수 있는 가치체계를 인식하고 존중하는 것을 배운다. Jung에 따르면, 개인은 사회규범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는 대세순응적인 인간이 되면 안된다고 했고, 개성화의 실패는 과순응과 사회적 규범의 무비판적 수용을 초래한다.
성인기에 stress에 견디는 능력 같은 성격요소나 강한 사회적 지지는 역경을 극복하는데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Daniel Davison:
"30세 전환기"라 하였고 많은 젊은 성인들은 현재의 생활이 자신이 원하는 것인지에 대해 스스로 반문한다. 그래서 이시기를 재평가 기간을 라고 불렀다. 자신의 삶이 잘 되어간다고 느끼는 일부 젊은이들은 그들의 전념을 재확신하고, 순탄하게 이 시기를 넘긴다. 그러나 다른 이들은 중대한 위기를 경험할 수 있는데, 이는 결혼생활의 문제, 직업 변동 등으로 그리고 불안이나 우울 같은 정신과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3. 청년기의 문제
(1) 20대 도전
성인초기에는 가족 외의 사람들과 성공적인 친교를 맺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단계에는 자신의 주체성을 촉진시키는 수단으로서 보다, 그들 자신을 위해 사람들과의 교제를 바란다.
20대에 발생하는 스트레스 원인에는 부모나 친구 또는 직장동료간 갈등 관계를 참고 견디어야 한다는 데에서 오는 것이 가장 많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