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언어]유아 언어 조사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직접 조사해서 만든 레포트 입니다.
안에 데이터도 다 있으니깐...
후회 없으실 겁니다.. ㅋ
이걸로 교수님한테 완전 칭찬받고... A+맞았습니다.
무튼 도움되시길. ㅋ

목차

서문

1. 제보자조사
2. 축약현상
3. 발음 불가 현상
(1) `ㅅ`불가현상
(2) `ㄱ`불가현상
(3) 원순모음 불가현상
(4) `ㄹ`불가현상
(5) 기타불가현상
4. 경음현상
5. 탈락현상

결문

본문내용

서 문
현재 성인들은 어렸을 때 습득한 모국어 이외에도 여러 가지 이유로 다른 외국어들, 즉 다른 언어들은 습득하기 위해 분주하게 노력한다. 처음에는 새로운 언어에 흥미를 느끼고 열심히 하려다가도 엄청나게 많은 암기를 필요로 하는 언어 앞에 무릎을 꿇고 만다.
그렇게 보면 우리는 처음부터 모국어 습득에 대한 천부적인 소질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며, 학계의 연구결과에도 성인이 된 후 다른 외국어를 배우는 것 보다 어렸을 때 자신들의 모국어를 배우는 데에 초인지적인 무엇인가가 작용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결국 사람들은 다 모국어, 즉 언어 한가지씩은 할 수 있게 태어난다고 하는데 처음부터 다 잘하는 것은 아니다.
본 보고서에서는 모국어를 처음배우는, 즉 언어를 처음배우는 유아들의 발음을 조사해 어떤 특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고찰해 보도록 한다.

1. 제보자 조사
필자의 학과 선배인 ‘류힘찬’氏의 어머님은 완주군 봉동읍에서 ‘햇살놀이방’은 운영 중이십니다. 보고서를 작성하기 위하여 2006. 6. 9.과 2006. 6. 16.일, 2회에 걸쳐서 놀이방을 방문하여 원아를 조사하였습니다.
원아가 7명인 소규모 놀이방으로 보통 맞벌이 부부들이 많이 아이들을 맡기고 있는 놀이방이었습니다. 원장님을 제외한 놀이방 교사들은 20대 후반의 여성이 두 분 있어 아이들과 함께 지내고 계셨습니다.
조사를 하기로 한 원아는 생후 26개월 된 김민수라는 남자 아이와 생후 34개월 된 성유선이라는 여자 아이였습니다. 두 아이는 필자가 방문하기 전에는 말도 잘하고 활발한 아이라고 선생님들이 이야기 해 주셨지만 필자는 친해지기가 아주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