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기술과사회]퍼킨은 무엇을 했나? 모브의 발명

저작시기 2006.01 |등록일 2006.06.23 파워포인트파일MS 파워포인트 (ppt) | 18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기술과 사회 시간에 퍼킨에대해 조사 발표한 내용입니다. 자료형식은 ppt 입니다 앞에 자료와 중복 아닙니다 자른 조 발표 내용입니다.

목차

퍼킨의 일대기
염료 사용의 역사
모브
호프만

본문내용

런던 출생. 15세에 왕립화학대학에 들어갔으며, 2년 후 A.W.호프만
의 조수가 되었다.
1856년 최초의 합성 아닐린 ‘모브(모베인 또는 아닐린바이올렛)’를 우연히 발견하였다
비단에 염색되는 것을 알고 견뢰성(堅牢性)을 조사하여 염료임을 확인하였다.
호프만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왕립화학대학을 그만둔 후 염료의 실용화를 위해 런던 교외 그린포드 그린에 최초의 아닐린 염료공장을 세웠다.
그 후 공장에서 기술적 곤경을 뛰어넘어 유기합성공업의 기틀을 마련하였다.
36세 때에 다시 실업계를 떠나 퍼킨방응(1887), 자기장(磁氣場)이 유
기물질의 광회전성(光回轉性)에 미치는 영향을 구조론의 입장에서 해
명하는(1884∼1907) 등 기초이론의 연구에 열중하였다
1906년에는 모브 발견 50주년 축제가 열려 독일·프랑스의 화학회
에서 상패, 영국으로부터는 경(Sir)의 칭호를 받았다
1856년에 말라리아의 특효약인 퀴닌을 합성하려는 연구를 하던 중에 뜻밖에도 아름다운 보라색 액체를 얻었다.퍼킨은 이 액체로 옷감을 염색할 수 있다는 사실을 확인함으로써 천연 염료를 대체할 새로운 인공 염료를 합성한 업적을 남긴다.
퇴색하기 쉬운 점 등 염료로서의 가치가 낮아, 현재는 수채화용 그림물감으로 약간 사용되는 외에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영국 색채협의회 ·미국 색채협회 ·리지웨이 ·윌슨 등의 색채사전(色彩辭典)에서 표준화(標準化)되어 있다.
그 이전에는 없었던 색을 표현하는 7,500개의 단어를 비롯 새로운 단어가 수없이 만들어진 것이다. 색을 지칭하는 단어 이외에도 지명(안트워프 브라운 등),안료이름(크롬, 크린),과일이름(에이프리리코트),음식(브라운 슈거),인종(더치 블루), 물질(아스팔트),도자기(웨지우드 블루), 종교(카디널 퍼플) 등 수없는 단어들이 화학 염료의 발명에서 파생된 것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