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태건축]기후협약과 생태건축의 발전방향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환경협약이 건축에 끼친 영향과 그 대책에대해 상세히 기술 하고 있습니다
잘 활용하시길...

목차

서론
기후협약이 건축계에 미칠 영향
생태건축의 대두(필요성)

본론
생태건축의 방향
생태건축의 세부적 요소
-재료적요소
-기후디자인 - Natural Ventilation을 중심으로

결론
기후협약에 따른 생태건축의 당위성의 재고
건축이 ‘지속가능한 개발’의 범주에서 넘어야할 과제


본문내용

금세기 인류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는 지구 환경 보전문제이다. 산업혁명이 가져온 도시화, 공업화는 편익의 극대화를 이루었지만 지구촌 생태계의 평형을 위협하는 반작용이 도처에서 발생되고 있다. 이처럼 지구의 환경과 보전을 위해 세계적으로 자성의 목소리가 불거져 결국 브라질 리우에서 1992년 지속가능한 개발을 기본원칙으로 리우선언을 채택했다.기후협약은 건축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전 산업분야에 걸쳐 국가 간 이행하기로 한 협약이다. 기후변화협약을 이행하기 위해 97년에 일본 교토에서 열린 제3차 당사국 총회(COP3)는 선진국으로 하여금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90년 기준으로 5.2% 줄이기로 하는 교토의정서를 만들어냈다. 교토의정서의 주요내용은,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에는 탄산가스, 메탄, 이산화질소, 염화불화탄소 등 여러 가지 물질이 있는데, 이중 인위적 요인에 의해 배출량이 가장 많은 물질이 탄산가스이기 때문에 주로 탄산가스 배출량의 규제에 초점이 맞춰져 국가별 목표수치를 제시하고 있다. 기후협약과에 따른 여론의 활성화에 힘입어 최근 삶의 질에 관심이 고조되고, 환경문제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증대됨에 따라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최소화시키자는 개념이 사회 모든 전문 분야에서 강조되고 있으며 건축 분야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이른바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 가능한 개발` 즉 ESSD(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가 건설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대두되고 있다.
지구의 환경문제에 대한 건축분야에서의 영향을 살펴보면 현재 전세계 에너지 소비현황에 따르면 전체 에너지의 50%정도가 건물의 냉, 난방 조명 및 건축시공 등, 건축분야에 소비되고 있으며, 이 비율은 실내환경성능의 질적 수준 향상에 다라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건물에너지 소비의 50 - 70%는 절감이 가능하며, 기후디자인 원리를 적용하여 정밀하게 디자인된 `자연형 건물(passively designed building)`이 보급되면 전체 건물에너지 소비의 75 - 80% 까지도 절감할 수 있다고 보고되고 있다. 우리 나라의 경우 건물 부문의 에너지 소비는 총에너지 소비량의 35%를 차지하여 건물의 에너지 절약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또한 총 화석에너지 소비 중 가정부분이 차지하는 비율이 20%로 높은 비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석유, 석탄, 가스 등 화석 연료의 사용할 때 발생하는 이산화탄소의 영향으로 지구의 온난화현상이 가중되고 있다.

참고 자료

1. 스웨덴 환경운동과 생태건축 개발 프로젝트 연구사례 -
2. 친환경주거
3. 환경친화 주거단지 외부공간의 환경친화형 재료개발
4. KBS환경스페셜 148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