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교육학]교육이란 무엇인가

저작시기 2005.11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리처드바크의 `갈매기의 꿈`과 영화 `홀랜드오퍼스`를 보고 교육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적은 레포트입니다.

목차

1.들어가기

2.고민하기
(1)교육의목적과가치
(2)교육의 활동

3.정리하기

본문내용

‘가르침은 배움이 반이다.’ 라는 말이 있다. 나의 위치는 교사가 되고 싶다는 막연한 꿈과 타인을 가르친다는 행위에 대한 근거 없는 자신감을 가지고 교육대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있는 새내기이다. 교육을 한다는 것이 어렵고 두렵기까지 한 일이라는 생각은 첫 실습을 경험하고 난 후였다. 기대와 관심을 가지고 다가오는 아이들 앞에서 전혀 준비되어 있지 않은 자신을 발견 하는 시간이었으며 ‘좋은 선생님’이 되고 싶다는 생의 목표를 만들어준 기회이기도 했다.
하지만 ‘교육이란 무엇인가?’ 라는 질문 앞에서는 당황 할 수밖에 없었다. 지금까지 내가 경험한 교육의 활동들은 가정에서 이루어진 예의나 규범을 지키는 것에 대한 훈련과 유치원부터 시작해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정규과정을 통해 배운 각 분야의 지식을 전달받은 것들이 전부라고 생각한다. 기타라고 분류될 수 없는 어쩌면 더 중요할 수 있는 삶의 전반적인 부분들에 대한 고민들은 교육을 받았다기 보다는 스스로 고민하고 깨우치는 과정들이 더 컸다고 생각한다. ‘역할모델’이라고 지칭되는 존재를 만나지 못했으며 스스로도 만들어 내지 못했던 과정들 속에서 홀로 겪었던 갈등과 방황의 순간들이 지금의 나를 만들었고 앞으로의 나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런 경험들이 전부였기에 ‘교육이 무엇인가?’ 라는 질문이 더욱 어려운 것으로 느껴졌다.
‘교.사대 통폐합’ 문제나 ‘미발령자추진위원회’들의 얼토당토 않는 주장 앞에서도 초등교육의 특수성과 전문성에 대하여 제대로 목소리를 내지 못하는 것은 ‘교육이 무엇인가?’ 에 대한 해답을 스스로도 찾지 못한 것이 근본 원인이라고 생각하며 ‘교육이 무엇인가?’ 에 대한 해답을 찾는 것은 예비교사로서의 정체성을 찾기 위해 필연적으로 겪어야 할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교육에 대한 본질적인 고민들을 한 학기동안 수강한 ‘교육의 이해’ 수업에 근간을 두고 음악교사의 교육활동에 대한 내용을 다룬 영화 `Mr. Holland `s Opus` 와 리처드 바크의 소설 ‘갈매기의 꿈’을 통하여 풀어내 보고자 한다.
먼저 교육의 목적과 가치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을 하고 교육의 원리에 대한 생각을 바탕에 둔 교육의 활동들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