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남북한]남북한 관계와 통일

저작시기 2006.05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요즘 북한에 대해 뉴스거리로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를 계기로 북한에 대해 좀더 알고싶어서 조사한 것입니다.

목차

언어생활
(1) 우리말과 우리글
(2) 혁명을 위한 말과 글
(3) 표준어와 문화어
종교생활
삶의 활력소, 문화 예술
(1)영화관
(2) 인민 배우와 공훈 배우
(3) 북한에서 부르는 남한의 노래
달라진 명절
(1) 다시 찾은 민속 명절
(2) 국경일과 사회주의 명절
(3) 명절과 민속놀이
(4) 충성의 기간

본문내용

우리의 한글은 세계에서 가장 으뜸 가는 글 중의 하나이다. 한글은 500여 년 전 세종 대왕께서 만드신 이래 우리 조상들이 대대로 내려오면서 다듬고 가꾸고 오늘의 우리글이 되었다.
북한에서도 우리와 같은 말과 같은 글을 쓰고 있다. 남북한이 같은 말과 같은 글을 쓰고 있는 것은 같은 핏줄을 타고난 한 겨레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10월 9일을 한글날로 정하여 기념하고 있다.
그러나 북한은 1월 9일을 훈민정음 창제일로 기념하여 오다가, 1963년부터는 1월 15일로 변경하여 기념하고 있다.
(2) 혁명을 위한 말과 글

공산주의 혁명사상을 나타내는 북한의 말들을 찾아보자.
오늘날 남북한에서 사용되는 말이 많이 달라진 까닭은 남북이 각각 표준어로 정한 말이 서로 다른 데에도 원인이 있다.
그러나 북한이 혁명을 나타내는 말들을 많이 사용하고, 한자식 단어를 한글식으로 고쳐 쓰고 있는 데에서 더 큰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북한에서는 김정일 국방 위원장의 집안과 공산주의 혁명 사상을 나타내는 말들이 지명, 인명, 학교명, 도로명 같은 것에 많이 쓰이고 있다.
아버지 이름을 딴 `김일성 종합 대학` 이나 할아버지 이름을 따서 붙인 `김형직 사범 대학` 과 같은 학교 이름도 있다.

그 밖에 `은덕군`, `영광군`, `온정리`, `광명리`, `경사리`, `개선동` 등 지역이나 동네의 이름들도 공산주의 혁명 사상을 높이려고 붙여진 이름들이다.
또한 은혜, 은덕, 영광, 충성, 충실, 혁신, 전진, 선봉 같은 이름을 가진 어린이들이 유난히 많다.
이런 것들은 공산주의 혁명의 선봉장이라는 뜻으로 지어진 이름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