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구과학]투모로우 속의 지구과학

저작시기 2006.06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29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투모로우 속의 지구온난화 현상에 대해 쓴 레포트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지구온난화의 발생 원인
2.1.1 원인
2.1.2 발생
2.2 지구온난화의 위험성
2.2.1 자연생태계에 미치는 효과
2.2.2 농업, 임업 및 어업에 미치는 효과
2.2.3 보건에 미치는 효과
2.2.4 한반도에 미치는 영향
2.3 지구온난화의 피해
2.4 영화 속의 온난화
2.4.1 인간과 기후 변화
2.4.2 빙산과 해수면 상승
2.4.3 지구 온난화가 빙하기를 유발
2.4.4 빙하는 과거 기후를 푸는 열쇠
2.4.5 과학자들이 투머로우를 추천하는 요인
2.4.6 온실 공포에 대한 근거

3. 결론
3.1 온난화주요물질
3.1.1 탄산가스
3.1.2 염화불화탄소
3.2 국제 협약
3.2.1 몬트리올 의정서
3.2.2 교토의정서
3.3 대체에너지 개발
3.3.1 태양에너지
3.3.2 생물체 에너지(바이오 매스)
3.3.3 핵융합 에너지
3.3.4 연료전지
3.3.5 메탄하이드레이드
3.4 견해

본문내용

1. 서론

“투머로우”는 온난화 현상으로 지구가 멸망할 수도 있다는 제시를 해주는 영화로 제목이 내포하고 있는 의미는 “당장 내일은 아니더라도 ‘곧 닥칠 수 있는 일’ ” 이라고 한다. 온난화 현상은 이미 조금씩 이상기후를 나타내어 기후의 변동을 야기하고 있다. 또한 남극은 이미 조금씩 녹아내리고 있으며 이런 현상들은 신문이나 뉴스를 보다보면 자주 접할 수 있을 만큼 자주 벌여지고 있어서 만약 이대로 진행이 된다면 영화에서처럼 빙하기가 도래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투머로우”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지구 온난화는 극지방에서 일하는 한 팀의 과학자들 발아래 있는 남극 빙하의 붕괴로부터 시작되어진다. 연쇄반응과 같은 결과로, 빙하의 붕괴로 인하여 30m 높이의 쯔나미(tsunami; 해일의 일종)가 맨하탄을 뒤덮고, 곧이어 도시는 얼음으로 동결되어 버린다. 슈퍼 토네이도(super-tornadoes)는 로스앤젤레스를 파괴하고, 커다란 우박은 도쿄에 있는 사람들을 두들기며, 뉴델리는 눈 속에 파묻힌다. 3개의 거대한 허리케인과 같은 폭풍이 북반구를 뒤덮는다. 온도는 초당 18°F로 급강하하여 사람들을 완전히 얼려버린다. 지구 온난화는 순식간에 지구를 얼게 하여 다음 번 빙하기를 맞이하게 되는 것이다. 빙상들은 너무나 빨리 이동해서 누구도 그것을 피할 수가 없다. 미국 북부에 있는 사람들은 얼음 속에 파묻혀 버리며, 남부에 사는 사람들은 정치적 역할의 역전이 일어나, 모든 라틴 아메리카의 부채 탕감을 조건으로 추위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멕시코에 난민 보호를 요청한다. 정리하여 보면 석탄연료사용 증가 및 환경오염으로 인한 온실효과와 평균온도증가로 인한 해수면상승, 남극의 빙산의 해빙에 의한 해양조류의 변화, 라니냐현상(한냉해수의 발달), 빙산에 의하여 해수가 담수화되며 급격한 기온변화로 인한 제트기단의 변화와 한냉기단의 발달과 같은 과정을 거쳐서 빙하기가 도래한다고 얘기하고 있다. 너무 극화한 것이 아니냐는 평을 듣고 있지만 ‘세상에는 아무리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은 것이 있다.’고 한다. 바로 인류의 생존에 관한 것이 그런 것이 아닐까 싶다. 이야기는 허구라도 그 경고성만은 허구적이지 않다고 생각된다. 그럼 당장 내일은 아니더라도 곧 닥칠 수 있는 일에 대하여 좀 더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 자료

 www.energyvision.org (에너지 대안센터)
 www.scienceview.co.kr
 www.me.go.kr (환경부)
 영화 `투모로우`의 지구 온난화에 대한 과대선전 / Michael Oard의 사설
(The Greenhouse Warming Hype of the Movie the Day after Tomorrow)
 www.icr.org (한국창조과학회)
 www.climate.go.kr (기후변화정보센터)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