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경영과경제]Mission $20000 (소득 2만 달러 시대를 열기 위한 특급 처방)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Mission $20000 (소득 2만 달러 시대를 열기 위한 특급 처방)"이라는 책을 읽고
제출한 독서감상문입니다.
책의 내용에 대한 핵심을 요약정리하고 그에 대한 생각과 느낌을 밝혔습니다.
부족함 없는 자료라 생각합니다.

목차

(1)개인의 역할
(2)기업의 역할
(3)정부의 역할

본문내용

이번에 접하게 된 "BCG REPORT MISSION $20000"라는 보고서는 그 제목에서 짐작되듯 1인당 국민소득 2만 달러로 가기 위한 전략과 해법을 제시하고 있다.
먼저 보고서의 내용은 한국 경제가 직면하고 있는 현실에 대한 철저한 분석으로부터 시작한다. 95년 국민소득 1만 달러를 달성했던 한국 경제는, 이듬해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국민소득 추락과 함께 고난의 시간을 겪었다. 전 국민의 하나 된 노력으로 국민소득 1만 달러를 다시 회복하기까지 8여년이라는 긴 시간이 걸렸다. 경제가 한참 도약하고 있었기에 그 8년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시기였다. 보고서에 언급된 ‘아일랜드’와 같은 국가들이 국민소득 1만 달러에서 2만 달러로 올라서기까지 대략 7~8년 정도의 시간이 걸렸다는 것을 생각해보면 외환위기 이후 8년이라는 시간을 허비한 것에 대한 안타까움이 많이 남는다. 보고서는 ‘잃어버린 8년’이라는 말로 아쉬움을 표현하고 있다.
하지만 지금, 다시 선택의 시간이 왔다. 우리 경제가 1만 달러를 회복한 현 시점에서 2만 달러를 넘어 도약 하느냐, 아니면 다시 1만 달러 아래로 주저앉느냐는 우리의 몫인 것이다. 세계 경제 침체나 중국의 급성장등과 같은 대외적인 악조건 속에서 우리 경제가 국민총생산 N커브를 그리면서 재도약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주요 경제 주체, 즉 개인, 기업, 정부가 각자의 위치에서 올바른 역할 수행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미션 보고서’의 내용을 토대로 각 경제 주체가 나아가야할 방향을 분석해 보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