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식문화]일본의 식문화

저작시기 2006.03 |등록일 2006.06.23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이 자료는 일본의 식문화에 대해서 만든 자료입니다.

목차

1. 일본 요리의 분류, 특징
일본음식의 특징
일본의 식사예절
일본의 다도(茶道)
4.일본의 대표음식
5.일본의 Street Food(길거리 음식)
6.일본의 스시(すし)
7.일본의 술문화
8.일본의 명절음식

본문내용

1. 일본 요리의 분류, 특징
지역별 음식의 특징
관동음식
관동지방의 음식은 에도(지금의 도쿄)요리로 불린다. 관동요리는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의례요리이며, 설탕과 진한 간장을 써서음식의 맛을 진하게 낸다. 따라서 관동지방의 조림은 짭짤하고 형태를 유지하기 어렵고 국물이 거의 없다. 생선초밥, 덴뿌라, 민물장어, 메밀국수가 대표적인 음식이다.
관서음식
관서지방은 전통적인 일본요리가 발달한 곳으로 교토의 담백한 채소나 건어물요리와 오사카의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생선요리가 주종을 이룬다. 맛깔 나는 음식으로 우리 나라에서 전라도 음식을 꼽듯이 일본에서는 관서지방의 음식이 유명하다.
음식의 특징은 맛은 연하면서 국물이 많고, 재료의 색과 형태를 최대한 살리는 특징이 있다.


일본의 정찬요리

일본의 정찬요리는 관혼상제 요리인 혼젠요리, 다도에서 내놓는 가이세키 요리, 혼젠요리를 간소화한 가이세키요리로 나뉜다. 이 외에 채식요리인 쇼진요리 등이 있다

1)혼젠요리(본선요리)
일본의 정식 관혼성제 요리인 혼젠요리는 일본 안토, 도산시대에서부터 전해 내려온 요리법이다. 혼젠요리는 에도시대로 내려오면서 상차림이 다채로워지고 예술적으로 발전했다. 전래되어 오는 정식 잔치 요리이긴 하나, 상에 따라 올리는 음식이 다르며 똑같은 맛과 똑같은 종류의 요리를 내지 않는 등 규칙이 까다롭고 복잡하여 격식을 차려야 할 중요한 연회나 혼례 외에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혼젠요리의 상차림>
상은 다섯개를 차리는 것이 정식이다. 다섯개의 상은 각각 이름이 붙어 있는 제1상을 혼젠이라 하며 그 다음부터의 상을 각각 제 2젠, 3젠, 4젠, 5젠이라고 한다. 차림(곤다테)은 국물의 숫자와 요리의 숫자에 따라 구분하는데, 국물이 한 가지에 요리가 세 가지면 일집삼채, 국물이 한 가지에 요리가 다섯가지면 일집오채라고 불리운다.결혼식의 요리는 매우 호화로워 다섯 상에 세가지 국물, 일곱가지 요리를 낸다. 생일과 같이 집안의 행사엔 주로 일집오채, 이집칠채를 차리는 데 요즘은 여러가지 요리를 큰 접시에 담아 한번에 차려내기도 한다.

참고 자료

없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