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생물학실험][서울대]protein over-expression(단백질과량발현)

저작시기 2006.04 |등록일 2006.06.22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울대 교양 생물학실험 강좌를 수강하며 작성한 레폿입니다.
레폿 성적으로 A+받았습니다.
참고하시고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번거롭지 않게 한꺼번에 다운받고자 하는 학우들을 위해
한 학기 동안 작성한 10개의 레폿을 압축하여 올려놓기도 하였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참고- Discussion부분이 2장 입니다.)

목차

2. Materials and Methods
3. Result
4. Discussion

본문내용

실험결과를 보면, induction시킨 실험군과 그렇지 않은 control간에 밴드의 차이가 확연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다. 뚜렷하게 차이가 나는 부분은 마커를 기준으로 볼 때, 64kDa부근의 굵은 밴드와 148kDa부근의 밴드인데, control의 경우 이 부분에 밴드가 나타나지 않았고 각 조의 실험군에서는 동일하게 모두 밴드가 나타났다. 때문에 우리는 이 두 부근의 밴드가 과발현된 단백질과 관련이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 중에 눈에 띄게 드러나는 부분은 64kDa의 밴드이다. control과 실험군의 차이가 64kDa에서 발생했다고 볼 수 있는데, 거꾸로 실험군에서 control과는 다르게 변화시켜준 조건을 생각해 보면, 형질전환과 induction 여부이다. 즉, 형질전환된 각 조의 실험군에서는 64kDa부근에서 특정 단백질의 밴드가 나타난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148kDa 부근의 밴드는 왜 control과 실험군에서 차이가 발생하는 것일까? 위에서 말했듯이 이 부근의 밴드도 과발현된 단백질과 관련이 있다. 즉, control에서는 이 부근의 밴드가 나타나지 않는 것에 근거해 볼 때 induction에 의해 발현된 단백질에 의해 생긴 밴드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렇다면 induction되어 과발현된 단백질이라고 보았던 64kDa의 밴드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 148kDa 역시 induction에 의해 발생한 밴드라고 볼 수 있는데, 그렇다면, 두 가지의 단백질이 새롭게 나타났다고 해석해야 하는 것일까? 우리가 induction을 통해 발현하고자 한 단백질은 하나이므로 148kDa과 64kDa 부근의 밴드를 각각 다른 단백질로 보긴 힘들다. 즉, 두 가지의 밴드는 하나의 단백질로부터 생긴 것이라고 볼 수 있는데, 단백질의 경우 degradation이 발생해 분리될 수가 있다는 점을 고려해볼 수 있다. 즉, 하나의 단백질이 degradation이 발생해 분리되어 두 개의 밴드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둘 중에 어떤 밴드가 분해된 단백질을 나타내는 것일까? 64kDa 부근의 밴드가 분해된 단백질을 나타낸다. 왜냐하면 64kDa 정도의 단백질이 분해되어 더 큰 분자인 148kDa 부근의 단백질로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즉, induction에 의해서 148kDa 부근의 단백질 밴드가 나타났고 이는 분해되어 64kDa 부근의 단백질, 정확히는 70kDa의 단백질이 생성된 것이다. 그런데, 두 가지의 밴드의 비중을 볼 때, 70kDa밴드가 148kDa부근의 밴드보다 확연히 눈에 띈다. 즉, control과 비교해볼 때 70kDa밴드는 뚜렷하고 굵기 때문에 사실상 이를 induction된 단백질에 의한 밴드라고 놓고 변화를 살펴볼 수 있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영민 외, 생물학실험, 아카데미서적, 1993.
민철기, 일반생물학실험서, 라이프사이언스, 1998.
Purves et al., Life the science of biology-sixth edition, 교보문고, 2005.
www.google.com
www.naver.com
다운로드 맨위로